풀필먼트 기능 실제 사용 사례 (feat. 맞춤형 주문 필터)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품고입니다!
품고나우 서비스 중 하나인 ‘맞춤형 주문 필터 기능’, 다른 브랜드는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하셨나요?
이 글에서 품고의 브랜드사들이 해당 기능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정리해 드릴게요!
사례와 함께, 기능과 관련한 궁금증도 모두 해결해 드릴게요!
실제 브랜드들의 이용 사례를 소개하기 전, 맞춤형 주문 필터 기능이 무엇인지 먼저 정리해 드릴게요!
맞춤형 주문 필터 기능이란 특정한 조건을 설정해,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주문 건을 검토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정리하자면, 특정한 조건을 가지고 주문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에요.
특정 조건으로는 수취인 주소, 이름, 전화번호 / 상품 개수 / 상품 명이 있는데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여러 개를 조합해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도 있어요!
아래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면서 업무 효율을 개선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블랙컨슈머 방지
브랜드 사들은 특정 주소나 이름, 전화번호를 조건으로 설정해 기존에 악성민원이나 악성반품 등으로 블랙컨슈머로 분류되는 주소나 이름, 전화번호를 사전에 차단하기도 해요. 이를 통해 불필요한 CS 처리 시간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2️⃣ 리셀러 방지
내부 정책에 따라 구매 수량이 너무 많다면 리셀러로 간주하여 주문을 수기 점검하고 계시지 않았나요?
대규모 할인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는 뷰티 브랜드들은, 대량 구매를 목적으로 리셀러들의 주문을 차단하기 위해 주문 제한 수량을 설정하기도 해요. 또 다른 특정 브랜드는 리셀러의 주문인지, 그냥 단체주문인지 확인과정을 거치지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비활성 조건’이 아닌, ‘검토필요조건’에 두면 확인 후 주문 건 처리가 가능해요! 이 기능은 엄청난 할인 이벤트를 하는 경우, 특정 이벤트 기간에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해요!
3️⃣ 상품의 특정 옵션 비활성화
여러 옵션 중 판매가 어려운 특정 옵션만 비활성화해 사용하기도 해요. 이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 불가능한 옵션을 선택하는 실수를 방지하고, 상품 관리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어요.
4️⃣ 특정 기간에만 판매하는 제품 비활성화
‘설 기프트 세트’처럼 특정 시즌에만 판매 가능한 제품을 특정 기간 전까지 비활성화해 두기도 해요. 이를 통해 잘못된 주문 접수를 예방할 수 있어요.
5️⃣ 품고에서 처리하지 않는 상품 주문 차단
판매처를 다르게 관리하다 보면 품고에 맡기지 않는 상품의 주문이 연동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미리 해당 상품명을 비활성 조건에 넣어, 잘못된 상품의 발송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