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떼고 수수료 떼고 레알 수익률이 궁금하다!!
유통업자들의 동산(재고자산)을 담보로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는 P2P 투자상품인 팝펀딩 동산 담보형 소셜펀드가 어느덧 30건 이상 체결이 되고 초기 대출 건들은 원금상환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팝펀딩 동산 담보형 소셜펀드는 이자만 받고 대출 만료일에 원금을 받는 만기 일시상환 방식입니다.)
사실 은행 예/적금을 비롯한 대부분의 금융상품들이 높은 금리인 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대부분 세 전 금리를 기준으로 하기에 소비자(투자자) 입장에서는 과연 이거 떼고 저거 떼고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레알 수익금에 대해 가장 궁금해할 것입니다.
그래서, 팝펀딩 동산 담보형 소셜펀드에 투자하는 경우 소위 이거 저거 다 떼고 최종적으로 투자자분들의 통장에 꽂히는 수익금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우선 이거 저거에 해당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금: P2P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이자소득에 대한 원천징수는 이자금액의 27.5%
(2) 투자자 수수료: 투자자가 받은 이자금액에서 원천징수 후 10%
[기준] 담보물: 비켐버그 보드복 5,036벌 / 5개월 만기상환 / 연 11% 조건의 동산 담보형 소셜펀드에 1천만 원을 투자한 경우
위 도표는 동산담보대출 1호의 첫 이자 상환이 이루어진 6월 5일부터 최종 원금 상환이 완료된 10월 5일까지의 투자자 계좌 내역입니다. (참고로 본 대출건의 정식 상환일은 10월 6일이었고 하루 먼저 상환이 이루어졌습니다.) 동산담보대출 1호 건은 5개월 만기일시상환인 관계로 4회 차까지는 이자만 받았고 마지막 5회 차에 원금과 이자가 동시에 입금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금액' 항목의 적색으로 된 부분은 이자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이자금액의 27.5%)를, 녹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팝펀딩 투자자 수수료(이자금액에서 원천징수 후 10%)를 의미합니다.
도표만 봐서는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더 간단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총 투자금: 10,000,000원
실 상환금액: 10,454,127원
세금(원천징수): 124,884원
투자자 수수료: 32,924원
순 수익(이자-세금-수수료): 296,319원
최초 1천만 원을 투자하였고, 5개월 동안 원금을 포함해서 총 10,454,127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이 중 세금(124,884원)과 투자자 수수료(32,924원)를 제외하면 원금을 제외한 순 수익금액은 296,319원입니다.
1천 만원을 투자해서 296,319원의 순 수익을 얻었다면 고작 2.9% 밖에 안되네??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시겠죠?^^
그런데 본 수익은 딱 5개월 만에 발생한 수익입니다.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연 7.11%의 순 수익률이 나오게 됩니다. 세금과 수수료를 빼고도 말이죠.
바로 여러분들이 가장 알고 싶은 이거 떼고 저거 뗀 순 수익률입니다.
그런데, 이게 전부일까요?
약속한 상환일보다 하루 먼저 대출금을 입금하면서 차주(대출자)께서 유선상으로 팝펀딩에 이런 말씀을 남겨주셨습니다.
"자금난으로 인해 지난 6월경에 재고상품을 모두 원가 이하로 떨이 판매를 해야 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땡처리 말이죠. 그러면 전 많은 손해를 봤을 것입니다. 다행히 팝펀딩 투자자분 덕분에 어려운 위기를 넘겼고 이제 곧 겨울 시즌 제품을 준비하는 시기에 맞춰 대형 유통업체에 만족할만한 가격으로 매각계약이 체결될 예정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 덕분에 올 겨울은 아주 따뜻한 겨울이 될 것 같습니다."
유통자금 확보를 위해 눈물을 머금고 원가 이하로 재고상품인 보드복을 팔아야 할 처지에 놓인 유통업자에게 많은 투자자들이 십시일반 대출을 해 주었고, 이로 인해 재고 처분 없이도 여름 시즌을 버틸 수 있었으며 보드복이 다시 판매가 될 겨울 시즌을 맞아 만족할만한 가격으로 대형 유통업체와의 매각계약을 앞두고 있어 무척 흐뭇해하는 대출자의 모습은 바로 많은 투자자들이 함께 만들어 준 기회이자 뜻깊은 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