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밀러의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보면 회사가 제시하는 가치와 채널이 한 번에 나올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를 웅얼웅얼 테스트라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 질문에 답을 해야합니다.
이 회사가 제시하는게 무엇인가?
그것이 나의 삶을 어떻게 개선하는가?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브랜드와 마케팅은 단순해야 합니다. 이는 포지셔닝에서도 많이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미 어마어마한 광고의 홍수속에 살고 있는 고객은 1번 이상 꼬여진 메시지를 해석하지 않습니다.
해석을 못하기보다는 해설할만한 가치를 못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 한 번으로 해당 제품 및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와 그것이 나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성 그리고 구매 채널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다면, 1세대 아이팟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아이팟의 광고 문구를 8GB 메모리의 MP3라고 한다면, 고객들은 한 번 더 고민을 해야합니다.
- 8gb면 노래가 얼마나 들어가지?
- 내 노래가 하나의 몇 mb였드라?
이런식으로 한 번 두 번 고민을해야겠지만
실제로 아이팟의 광고는 1000songs in your pocket이라는 고객의 베네핏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고객 관점에서의 메시지는 이 브랜드가 뭘 전달하려고하는지 명확해집니다. 이는 고객과 브랜드의 거리가 줄어들면서 브랜딩이 견고해지고 마케팅 메시지가 간결해집니다.
그렇다면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브랜드 정체성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이를 크게 내부 분석, 외부 분석으로 나눕니다.
<가인지의 브랜드 컨셉 잡기 강의 파일 참고>
1. 산업의 특성은 어떻게 되나요?
2. 시장에서는 어떤 기회가 있고 우리 브랜드는 이를 어떻게 돌파하고 있나요?
3. 우리의 주요 타겟은 어떻게 되나요 ?
3-1. 타겟을 수익 타겟(바로 구매 전환이 일어나는), 전략 타겟(잠재 고객이 많은), 전체 타겟(가장 광범위하게 나누었을때)으로 나누어 주세요.
4. 고객 페르소나 정의 혹은 JTBD의 관점으로 알려주세요
5. 우리 제품을 SWOT 분석을 하셨나요?
6. 가격과 품질 측면을 경쟁사 대비 알려주세요
1. 고객의 니즈와 이익을 나누어서 설명해주세요
2. 국내외 경쟁사와 공통점을 알려주세요
3. 우리 브랜드 만의 역량을 설명해주세요
4.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서비스를 설명해주세요 (핵심 역량이 서비스로 나타납니다.)
1. 우리의 기능 중 고객들이 가장 효용을 많이 느끼고 있는 기능을 알려주세요
2. 고객들이 인입시에 가장 많은 질문들을 알려주세요
3. 세일즈중에서 고객들의 고민들을 알려주세요
이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이제 키워드를 뽑아 봅니다.
답변을 전체 공개하지는 못하고 일부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해당 답변에서 저는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그룹웨어
프로젝트 관리
메신저 협업툴
HR 솔루션
팀 드라이브
업무 자료 관리
이 들은 키워드 도출을 위한 시드 키워드 그룹에 들어갑니다.
해당 키워드를 keywordtool.io에 대입하여 관련 키워드를 도출합니다. 관련 내용은 이전 글 고객 니즈 파악과 우리에게 적합한 키워드 도출하기 를 참고해 주세요.
이를 통해 브랜드 컨셉과 적합한 SEO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게 됩니다.
브랜드 컨셉이 확실하게 잡혀 있다면 로고, 칼라, 소셜 네트워크, 사명 뿐만 아니라 콘텐츠 빌딩을 위한 SEO 키워드 또한 도출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컨셉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가인지의 B2C 브랜드 컨셉잡기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SEO 관련 저의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이 크몽을 통해 출시 되었으니,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