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객중심주의 Mar 29. 2023

고객 니즈 파악 방법과 우리에게 적합한 키워드 도출하기

“내 마음을 나도 모르는데 너가 어떻게 알아?” 라는 말로 말다툼을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우리는 나와 너의 마음을 모를뿐만 아니라 고객의 마음은 더더욱 모릅니다. 사실 고객도 자신의 마음을 모릅니다. 

비즈니스 GOAT인 스티브 잡스 또한 “고객은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이 원하는 것 모른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어서 “우리의 일은 고객이 욕구를 느끼기 전에 그들이 무엇을 원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적합한 필요한 솔루션을 만들어내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현재 어떤 문제에 직면했는지는 검색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통한 고객 니즈 파악

키워드에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Keywordtool.io 를 통해 “잠”에 관련된 키워드를  넣어보면 이런 키워드와 검색량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들의 의도를 이런 식으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의도를 더 세분하게 나누어 볼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의 의도를 분석함으로써 잠과 관련된 고객의 니즈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더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잠" 뿐만 아니라 “수면", “불면"과 같은 검색어들도 함께 검색하여 의도를 확인해 줍니다. 

이제 의도 분류가 마무리 되었다면 검색량을 더해줍니다. 

위의 잠에 대한 검색 의도를 합해본다면 잠에서 깨고 싶은 의도가 3,440 잠에 들고 싶은 의도가 2,640건의 검색량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입니다. 

국내 시장은 네이버에서의 검색량이 크기 때문에 네이버도 함께 검색량을 측정해봅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의 검색량을 합쳐 본다면 국내 전체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고객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유튜브의 검색량도 확인 가능하니 필요시 유튜브의 검색량도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에 적합한 키워드 매핑하기

검색의도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였다면 이제는 그 니즈를 충족시켜줄 행동을 해야합니다. SEO에서는 이를 글 형태의 콘텐츠로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쓸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제는 너무 광범위한 주제의 키워드를 선택하거나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에 대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 3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우리가 글을 써야할 키워드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연관성  


    권위  


    검색량  


    연관성  

우리 제품과 키워드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을 합니다. 만약 우리 제품이 수면 보조제인데 잠을 깨는 의도에 맞는 키워드에 글을 쓴다면 트래픽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제품과의 연관도는 많이 떨어집니다. 의도 파악을 하면서 우리 브랜드와 제품과 관련이 깊은 의도를 선택합니다 .  

    권위  

최근 들어 구글은 웹사이트의 권위를 많이 확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트래픽을 끌어모으기 위해 여러가지 주제를 하나의 웹사이트에 모으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고 이는 결국 고객이 원하는 답변을 찾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 결과 구글에서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좋아합니다. 내가 어느 주제에서 권위있는 웹사이트 내지 브랜드가 될 것인지를 정했다면 해당 주제에서는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라도 대응하는 콘텐츠를 작성해줍니다.   

    검색량  

그래도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내용에 답변을 달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제품에 관련이 있는 것 중에서도 더 디테일한 주제를 선정했다면 검색량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대응해 나가면 됩니다. 

예로 우리 브랜드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차를 파는 브랜드로 가정을 해봅시다. 

그렇다면 우선 잠에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는 식료품을 파는 기업이기 때문에 음식과 관련된 것을 먼저 선정해 줍니다. 

이제 우리가 제일 먼저 대응해야 하는 키워드 그리고 1페이지에서도 최 상단을 노려야 하는 키워드가 나왔습니다. 

이런 고객 니즈 파악과 키워드 매핑을 통해 콘텐츠 주제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MVP를 완벽하게 구축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