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 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
이 글의 BGM으로는 프로듀서 그레이의 '하기나 해'를 권합니다.
내 자신에게 말해
쓸데없는 생각 그만하고
하기나 해
어차피 생각대로 되는 것도 아니니깐
그냥 하기나 해
- 가사 中
밀리의서재에서 채널 '뇌부자들'의 허규형 님께서 쓰신 밀리 오리지널 시리즈 <오늘부터 새로운 마음과 시선>을 추천해 주셔서 읽어보게 되었다. 양심고백을 하자면 나는 이 책은 사실 나의 첫 심리학 책이다. 딱히 내 마음을, 또는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보기 위해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본 적 없었는데, 이 시리즈를 읽고 나서 마음이 바뀌었다. 그렇다. 마음 돌보기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계획을 세워도 그때그때 마음 내키는 대로 충동적 행동을 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에 ADHD 증상 중 하나다. 주어진 과제를 끝마치지 못하거나,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것이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분들이나 우울증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흔하다고 한다.
책에는 한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사례가 소개된다.
우선 A 씨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당 시험의 합격자 수기를 찾아보고, 그에 맞게 계획을 세웠다. 합격자는 한 권의 책을 세 번 완독 했다며 합격 비결을 전했다.
남은 수험기간 동안
합격자 수기대로 세 번을 완독 하려면,
그는 하루에 12시간을 집중해서 공부해야 했다.
일단 그는 하루에 10시간씩 공부해 보기로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1주일간 가장 공부가 잘 된 날은 6시간에 그쳤다. 결국 A 씨는 계획을 지킬 수 없었고, 합격하려면 3독은 해야 하는데 1독도 제대로 못했다며 스스로를 자책했다. 6시간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는 날들이 힘들었고, 나약한 자신이 한심하다며 불면증에 시달렸다.
하지만 정신과 의사이자 이 책의 저자는
A 씨가 지난 시험에 실패한 이유를 다른 합격자들보다 게을러서가 아닌
오히려 너무 열심히 했기 때문으로 봤다.
원인 분석을 하자면
'하루 12시간의 투자로 세 번 완독 하기'는
애초에 '할 수 없었던 것'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에 집중해 목표를 세워야 했는데, 남들이 감탄할만한 합격자의 수기를 자신의 일정에 맞춰 목표한 것이다. 그러니 스스로를 '할 수 있는 것을 하지 않은 사람'처럼 한심해하며 자책하고 계속 실패하는 패턴이 반복된 셈이다.
우리는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지만 은연중에 계속 그 기준을 남에게 두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A 씨에게 '실천하기 쉬운 계획부터 지켜보자'는 이야길 건네었다고 한다.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부터 하루에 공부하는 시간과 양도 A 씨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계획하기 시작했다. 물론 계획이 완벽하게 실행된 것은 아니지만, 전처럼 심한 자책감에 시달리는 일은 확연히 줄었다고 한다.
이 시리즈는 종이책 출간을 앞두고 있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을 <어른의 마음>
아이의 마음에 머물고 있는 어른을 위한 심리학으로 추천하고 싶다.
[김긍정 코멘트]
마음 돌보기에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어른입니까, 어른이입니까?
이 책을 읽고 있을 때, 내가 좋아하는 EO채널에서도 돌돌콩님이 출연해 완료를 외치는 영상을 게재했다. 그녀는 완벽을 추구하느라 하지 못했던 수많은 시간과 망설임들을 루틴을 통해 완료하는 즐거움을 깨달았다고 한다.
결국 루틴이라는 것이 '할 수 있는 것'을 작게 계획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이 책의 메시지와 비슷하다고 느꼈고 완벽하고 싶어서 계속 실행과 마무리를 미루던 내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이 글도 이제는 과감히 엔터를 눌러보려 한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이 책과 영상을 통해 완벽주의 성향을 벗어나 완료주의로 넘어가기 위해 최근 'Six of Today'를 시작했다.
딱히 명칭이 없는 것 같아 내가 콩글리쉬로 붙여보았다. 미국 PR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이비 리'가 말하는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인데, 완성을 해야 다음 태스크를 수행하는 방식이라 완료주의 습관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실천하고 있다. 이 긴 글을 완독 하신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자기 전에 내일 해야 할 6개의 과제를 적는다.
2. 6개의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3. 첫 번째 과제가 끝날 때까지 다음 과제로 넘어가지 않는다.
(만약 하루가 끝났는데도 과제가 남았다면 다음 날로 과제를 넘긴다.)
#밀리오리지널 #심리 #뇌부자들 #밀리의서재 #밀리에디터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