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편지한줄 Jan 20. 2022

미래엔 더 성숙해져 있을 나에게

고등부 동상 - 심새봄

To. 미래에 성숙한 내가 되어있을 나에게


안녕, 미래의 나야 나는 과거의 심새봄이라고 해. 미래에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 아직 모르지만, 나는 네가 지금보다 더 성숙한 마음을 가지고 발전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 네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내가 열심히 더 노력해볼게!! 


조금 뜬금없을 수 있겠지만, 사실 나는 조금 후회하고 있는 일이 있어. 이미 지나간 일이긴 한데 내가 1차 고시를 보고 난 후 결과가 너무 좋지 않게 나와서 과거를 돌아본 결과로 내가 공부를 너무 안 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그때 공부를 더 열심히 했다면 점수가 조금이라도 오르지 않았을까 싶기도 해. 하지만 이 일을 바탕으로 나는 이번 2차 고사 때 점수가 더 좋게 나오고 싶은 바람에 학원도 열심히 다니고 문제도 많이 풀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 사실 잘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내 이번 2차 고사의 목표는 등수가 30~40등 정도 오르는 거야. 하지만 듣기로 선생님들께서 이번 시험이 어렵다고 하셔서 사실 걱정이 많아... 그렇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목표를 이뤄보려고 해. 그러니까 너도 혹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걱정부터 하지 말고 일단 부딪혀 봤으면 좋겠어!! 미래의 너는 결과를 알겠지? 사실 나는 네가 조금 부럽기도 해. 너는 내가 무엇이 될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다 알고 있잖아. 하지만 내가 지금 나중에 뭐가 될지 미리 알면 과연 현재에서 열심히 할까??라는 생각도 하긴 했어. 결과를 미리 알아버리면 내 성격에는 열심히 안 할 거 같아 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니? 내 현재 꿈은 유치원 교사인데 미래의 나는 뭐가 되었니? 내 꿈을 이룬 내가 되었으면 좋겠어. 


유치원 교사도 내 꿈이지만, 나는 사실 마음이 강하면서 너그러운 사람이 되고 싶어. 그래야 어떤 일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거든.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 미래에는 내가 겉뿐만 아니라 마음도 강한 사람이 되어 있을까? 또, 나는 자기 전에 꼭 하루를 되돌아보고 있어. 미래에는 이 행동이 습관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난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해. 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니? 자기 전에 하루를 되돌아보고 내가 오늘 무슨 말을 했는지, 어떻게 하루를 보냈는지, 어떤 행동을 했는지 생각해보고 있어. 내가 만약 나쁜 말을 하거나 좋지 않은 행동을 했다면 반성하고 다음 날엔 그러지 않도록 노력 중이야. 


미래의 나야, 내 현재 미래 목표는 성적을 점점 올려서 고등학교 생활을 잘 마치고 내가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서 대학생활을 하며 임용고시를 준비해 합격한 다음 유치원 교사가 되는 것이야. 내가 목표를 못 이룰 수도 있고, 커 가면서 목표가 점점 바뀔 수도 있지만 열심히 노력해보려고 해. 그리고 미래의 나야, 사실 나는 편지를 잘 못 쓰는 편이야.. 네가 미래에 이 편지를 보면 아무 생각 없이 흘러가는 내용들을 보고 너무 부끄러워하지 않았으면 해. 그냥 ‘아 이땐 이랬지 하며 추억이다~’하며 돌아봐줬으면 좋겠어. 


미래의 나야 너는 현재 어떤 생활을 하며 살고 있니? 사회생활이나 일상에 지쳐서 힘들면 집에 들어와서 창문을 보고 좋았던 기억들을 생각해봐. 작더라도 소중한 것들이 많아 보일 거야. 위로가 될지 모르겠지만, 넌 언제나 잘하고 있고 누가 뭐라고 해도 항상 소중한 사람이야!! 내가 나 자신한테 이런 말을 하는 게 지금은 조금 부끄럽고 창피하지만, 미래의 네가 보았을 때 조금이라도 이 말을 보고 힘을 냈으면 좋겠어. 오늘도, 그 다음 날도, 그 다다음 날도, 힘들겠지만 열심히 살아가 줘. 나는 과거의 나도, 현재의 나도, 미래의 나도 다 사랑해. 나는 미래에도 이 마음이 변치 않고 계속 지속 됐으면 좋겠어. 나한테 가장 소중한 건 나니까!! 일상에 힘들고 지쳐도 언제나 너를 사랑해줘. 나는 네가 무엇이든지 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어. 이 편지를 보며 네가 과거를 떠올리며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 그럼 나는 부끄러우니까 여기서 끝낼게. 마지막으로, 미래의 나야! 항상 잊지 마 너한테 가장 소중한 건 너라는 걸!! 그럼 언제나 너를 사랑하는 네가 되기를 바랄게!!


미래엔 더 성숙해질 나에게


From. 과거의 내가




2021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수상작

고등부 동상

작가의 이전글 미래의 송영진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