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르시 Oct 26. 2023

인정해 주셔서 감사했다.

확신제자 학교

어제부로 마무리되었다.

6주 과정. 암송시험과 함께.

60대 2분. 40대 9분. 30대 2명.


암송을 잘 안 해오시고 시켜도 안 하시던

60대 집사님께서 나보다 1점 높게 시험을 보셨다.

난 그분을 판단해 왔었다. 왜 시켜도 안 하셔

마스크 끼고 일부러 오시나 등등


하지만 나눔 가운데

자기가 나이가 들어 암송이 힘들지만..

암송시간만큼은.. 너무 행복하다고 하셨었다.


그분과 대화가운데 낫또 누구를 판단함에 반성했다.


마지막 수업 끝난 후

커피 한잔하자며 10명이 커피숍을 갔다.

사람이 많다 보니 3~4명씩 짝을 이루어 얘기를 나누었다. 나는 60대 두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며느리들이 너무 예뻤고

그분들의 마인드가 너무 좋았고

우리 시어머니가 자꾸 생각나서 즐겁게 들었다.

그리고 먼저 떠난 남편 생각하며 힘들어하시는 모습 보며.. 나도 매일매일 남편 떠날까 봐 걱정하는 내 모습이 투영되어 마음이 아프고 어찌 위로할 바를 몰랐다.


1시간가량 이야기를 나눈 후..

너무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며

요즘 사람 그렇지 않다며 너무 예쁘다고 고맙다고 얘기해 주신다.. 난 대화 들으며 배우는 게 재미있었을 뿐이고.. 내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망설이지 않아 난 너무 좋았는데..ㅎㅎ 듣기만 했는데 칭찬해 주시니 어른들과 이야기하는 게 더 행복했었다.


그러며 이야기해 주셨던..

아이.. 초3까지만이라도..

어렵더라도.. 너무 어렵다면 파트타임을 해서라도

당신의 손으로 키우라고 나에게 권면하셨다.


맞는 것 같다..

기도하며 준비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완벽주의의 최고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