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otatohands Jul 29. 2024

아이에게 가르칠 성공이란

좋아하는 명언 중에

“성공이란 자신을 좋아하는 것이며 자신이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며 그것을 하는 방법을 좋아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워렌버핏에게 누군가 충분한 자산이 있음에도 계속해서 일하는 이유를 물었을때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느낌이 좋고 자신이 하는 일이 좋아서라고 답했다. 자기를 믿고 자산을 맡기는 고객들에게 감사하다고 표현했다.


위의 내용을 누리는 성공한 삶을 살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하는 것 못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나자신을 아는일은 끊임없이해야하는 공부이다. 나도 마흔을 햔해 달려가고 있고 마흔의 나를 알아가고 있다. 아기를 키우며 알게되는 새로운 내가 있다. 내가 잘하는 육아방식들과 철학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시 정의된다.


내가 하는 일과 방식을 좋아하는 삶은 돈으로 살수 없는 만족감을 얻게된다. 남들이보기에 하찮아보이는 일일지라도 밝도 맑고 행복한 얼굴로 그일을 하는 사람들을 볼때 아름다움을 느낀다. 요즘은 올림픽시즌이다. 운동선수들의 삶이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없지만 우리는 자기의 일을 좋아하고 그 방식을 좋아하는 사람을 응원하게된다. 자연스럽게 우리의 마음은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싶어지고 자랑스럽게여기게되고 영감을 받게된다.


우리의 마음이 악하기도 하지만 선하기도 해서 선한것에 끌리기때문이다. 나의 아이는 어떤 것을 좋아하는 아이가 될까? 내가 보기에 그것이 생소하고 어려워보이더라도 그것을 좋아하는 아이를 응원 할 수 있길 바란다. 선한것에 마음이 더 끌리길 기도한다. 나의 좁은 마음으로 아이를 바라보지 않을 수 있길! 다짐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것을 하는 방식을 좋아하고 즐기는 아이로 자라낼수있길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