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찌니 Jan 30. 2023

진행 방향성 고민 : 10가지 직업 선정

십잡스 프로젝트 Chapter.2

이번 십잡스 프로젝트에 도전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해서 10가지 직업을 골라보려고 한다. 십잡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10가지 직업을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했다.

그렇게 해서 고른 직업은 다음과 같다. 각 직업 별로 도전 이유가 명확한 것들만 추렸다. 어떻게 도전할 건지도 중요하지만, 자기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 각 직업들에 왜 도전하는지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 사회적 기업의 CEO

단순히 돈을 버는 일이 아니라 내 비즈니스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되고 싶다. 내 경험과 역량, 재능을 오로지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해내고 싶은 일에 쏟아붓고 싶다. 

더는 단순히 이윤 만을 추구하는 일에, 남을 위한 일에, 목줄이 메여진 것처럼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월급과 등가교환 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 내 비즈니스가 커리어의 선순환 경제를 만드는 기여를 할 수 있게 하면서, 동시에 나 자신의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될 수 있도록 도전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사회적 기업의 CEO를 생각하게 되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 활동을 수행하며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런 사회적 기업의 목적성이 ‘단순히 돈을 버는 일이 아니라 내 비즈니스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되고 싶다.’는 내 희망과 잘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2. 블로거

이 직업에 도전하여, 내가 좋아하는 글쓰기를 하면서 블로그 수익 창출이 되는지 알아보고 싶다. 내 일상과 생각에 대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된다면 더없이 행복할 것 같다.

그리고 블로그로 수익 창출이 어떻게 발생되고 블로그 마케팅의 고도화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마케터로서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보고 싶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내 비즈니스와 관련해서, 티스토리에는 내 일상 이야기와 관련해서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3. PDF책 작가(랄까...콘텐츠 작가)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 지식 등을 필요한 이들에게 공유하고 싶다. 또한, 이를 통해 강연가로서의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전자책 판매의 수익도 얻어보고 싶다.




4. 브런치 작가

PDF책 작가와 같은 맥락인데, 인생에 대한 관점을 추가로 더해서 운영해보고 싶다.




5. 이모티콘 작가

이 직업에 도전하여, 10대 때 가졌던 꿈의 근처에라도 가고 싶다.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사랑했던 나는 학창시절 '그림을 그리고 먹고 살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지금은 그런 꿈이 없지만, 한 켠에 아쉬움과 미련이 남아있다.

현실적으로 1년 안에 내가 만화가나 웹툰 작가, 애니메이션 감독, 캐릭터 원화가 등이 되기에는 무리기에, 현실적으로 1년 안에 도전할 수 있는 이모티콘 작가에 도전하기로 했다.

그리고 비즈니스적인 새로운 경험도 기대된다. 비즈니스 전략이 정말 중요한 인더스트리 중 하나가 바로 이모티콘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그림을 잘 그린다고 이모티콘이 잘 팔리지는 않는다. 실제로 팔리는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고민과 기획들이 필요한지 직접 경험해보면서 내가 원하는 그림도 원 없이 그려보고 수익 창출의 경험도 해보고 싶다.




6. 인플루언서

나라는 사람 또는 내가 만드는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 싶다. 또한, 이를 핑계로, 내 인생의 파트너인 남편과 함께 하는 시간, 나의 사랑하는 가족들과 강아지와의 순간, 나의 지식이 성장하는 나의 순간 등을 잊지 않도록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 

더불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으로 수익 창출이 어떻게 발생되는지 직접 경험하면서 알고 싶고, SNS 마케팅의 고도화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마케터로서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보고 싶다.




7. 커머스 셀러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프라인의 희망을 만들어 보자는 허황된(?) 생각 + 커머스 시장을 좀 더 날 것으로 몸을 부딪혀 파고 들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해보고 싶다. 사실, 커머스 쪽을 계속 경험해왔지만 뭔가 제대로 파고든 느낌은 들지 않아서 이 경험들이 내 것이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았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들어 보고 싶다.

우선은 초기 투입 비용이 적은 위탁 판매나 몇 가지 제품의 소량 구매 테스트 방식으로 운영해보려고 하고, 만약 정말 괜찮게 성장한다면 내 제품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 우선은 남들이 다 파는 것들을 가격 경쟁으로 승부하기 보다는 제품의 브랜딩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만들어보는 실험을 해보자는 생각이다. 내가 다루는 제품들의 컨셉과 스토리텔링의 차별화가 중요할 것 같고 이 부분은 내가 재능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니, 재능을 발휘해서 즐겁게 해보고자 한다.




8. 일본어 관광통역안내사

원래는 엄마의 꿈을 대신 이뤄주려고 문화관광해설사가 되려고 했는데, 일본어 관광통역안내사가 있으면 문화관광해설사는 금방 도전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어렵지만 일본어 관광통역안내사에 도전하기로 했다.

나에게는 일본인 친구들을 비롯하여, 현재 양어머니로 모시고 있는 일본 엄마가 계시다. 그녀는 나와 한국의 곳곳을 여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내가 일본어로 풀어주는 여행지의 이야기가, 여행지에서 만나는 이들과의 대화가 그녀에게는 한국을 더 사랑하게 되는 이유가 된다고 한다.

내가 가진 언어적 재능과 내가 좋아하는 한국사 공부도 하면서 우리 문화 공부도 하면서 계속 안 따고 있었던 일본어 능력시험 자격증까지 건지면 좋은 거 아닌가 싶어서 해보려고 한다.




9. 강연가

사람들이 나의 강의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게 되거나, 인생을 보는 관점이 바뀌거나, 용기가 생기고 위로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나는 20여 년을 다양한 기획 직군에서 일해온 여성 리더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및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로 개인과 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방암 3기를 이겨내고 누구보다 열정적인 인생 2회차를 잘 살고 있는 이야기로, 동일한 고통을 겪고 있는 또는 인생이 힘든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제시할 수도 있다.

다양한 스토리를 가진 내 이야기가 누군가에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해결책을 찾게 되고 돌파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도전해보고 싶다.




10. NFT 작가

최근 화두인 NFT 시장을 좀 더 재밌게 알아보고 싶어서 해보고자 한다. 다른 사람들의 글이나 영상이나 책을 보는 것 만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내가 부딪혀보면서 알아가야겠다는 생각이다.




To be continued.




                    

작가의 이전글 해보고 아님 말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