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하 Apr 28. 2022

어떻게 다들 살아가는 걸까

나는 미혼이다.

책임질 가정은 없지만 노후 대비가 되지 않은 부모님이 있고 다행히도 자기 앞가림은 잘 하는 동생이 있다.

자가는 없고 재산은 일한 년수와 연봉에 비해 많지 않다. 재테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늘 의아하다.

다들 어떻게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고 육아를 하면서 일과 공부, 재테크를 병행하는 걸까?

이렇게 숨만 쉬며 일과 연애를 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운데 말이다.


그런 생각이 들라치면 또다시 우울이 밀려온다. 나는 지금  내 나이와 경력에 맞지 않는 인간인 것 같아서.


그럴 때면 생각을 전환시키려 노력한다. 그러니까, 숨만 쉬기도 버거운데, 그토록 적응하지도 못하는 공간과 일을 붙잡고 십년을 넘게 애를 쓰고 있는 건가, 꽤 애쓴다, 하고.


타인에 대한 지나친 연민과 동정은 실례, 때로는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거라는 걸 이전엔 몰랐다. 내 기준에는 이렇게 혼자 일하고 사랑하는 것만으로도 벅차고 버거우니 그 이상의 것들을 해내는 그들이 너무나 대단해서, 나처럼 혹은 나보다 더 힘이 부치지 않을까 싶어 과한 연민을 더하곤 했었다. 그런데 그들은 그저 그들의 몫을 해내며 살아가는 것 뿐, 연민과 동정을 필요로 하는 건 아니라는 걸 아주 늦게 깨달았다. 나는 나의 필터와 좁은 시야로 세상을 그렇게밖에 해석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늘 생각한다.

어떻게 다들 견디는 걸까, 하고.

작가의 이전글 내가 무엇을 쓸 수 있을까-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