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숙영낭자 Dec 14. 2016

정리하면 부자가 된다

100가지 물건 버리기 프로젝트 

겨울 패딩 주머니에서 나온 뜻밖의 현금 (야호!)


12월이 되면서 틈나는 대로 안 입는 옷을 버리고 있다. 

옷장엔 아직도 여름옷이 사방에 굴러다닌다. 

철 지난 옷들이 철들지 못한 게으른 주인을 원망하는 것 같다. 큰 맘먹고 그것들부터 압축팩에 넣고

언젠가 (살 빠지면) 입어야지 하고 쟁여둔 옷들부터 과감히 버리고, 

지난 1년 동안 입지 않은 옷들도 아웃~! 

그런 식으로 정리하다 보니 얼추 옷장의 절반 정도가 빈다.

큼지막한 상자 가득 쌓인 버릴 옷들을 보니 내가 슈퍼모델 이소라보다도 더 많은 옷을 갖고 살았구나 싶다. 

그렇게 옷장 정리를 하다가 뜻밖의 물건 두 가지를 발견했다. 

하나는 겨울 패딩 주머니에서 발견한 현금 2400원! (이게 웬 횡재냐~)

다른 하나는 서랍 깊숙한 곳에 숨어있던 흰색 니트 모자다. 


2주 전인가... 강남역 지하상가 매장에서 니트 모자를 사야지 하고 한참을 돌아다닌 적이 있었다. 

별로 맘에 드는 게 없어서 인터넷으로 사야지 하고 그냥 돌아왔는데 

내 마음에 딱 드는 니트 모자가 다름 아닌 우리 집 옷장 서랍에 있었던 거다. 

어떻게 이 모자의 존재를 까맣게 잊고 새 모자를 사려고 했었는지 원... 

그때 안 샀기에 망정이지 샀으면 괜히 엄한 돈 날릴 뻔했다. 

게다가 쓸데없이 모자 사겠다고 돌아다닐 필요도 없었을 텐데. 

정리를 하면 이렇게 불필요한 소비는 물론 나의 귀한 시간도 아낄 수 있다. 


옷장 정리하다가 또 발견한 게 작년 이맘때 아빠가 희운이 주라고 한가득 보내주신 장갑과 덧신이다. 

그런데 희운이가 하기엔 너무 커서 쇼핑백에 대충 넣어서 구석에 처박아두었다. 

새 거라 버리긴 아까워 아는 분께 드렸는데 그분이 동네 할머니, 할아버지들께 나눠 드렸단다. 

다들 너무 좋아하시더라면서 나한테 고맙다는 인사까지 전해주시는데 몸 둘 바를 몰랐다. 

"연말연시에 좋은 일 하신 거죠."

지하철 광고에서 '나에겐 고물, 누군가에겐 보물'이라는 중고장터 광고 카피를 봤을 땐 

그냥 상투적인 표현이려니 했는데 막상 경험해보니 정말 그렇다. 

내가 나눈 장갑과 덧신으로 누군가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푸근해진다. 

정리하면 이렇게 '마음의 부자'도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건 가장 좋을 때 즐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