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은 비즈니스 중심지로,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투자자들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 주목하고 있는 곳이다. 비즈니스 준비에 있어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 중 하나는 사업 기반이 될 사업장을 선정하는 것이다. 홍콩 사무실 임대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업장 임대 시 주요 고려 사항
홍콩에서 임대할 신규사업장을 찾을 때 특히 영위할 비즈니스를 감안하여 신중하게 선정해야 한다.
전개할 비즈니스 조건에 적합한 사무실 선정 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영위할 비즈니스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 크기 확인
업무를 주로 수행할 장소 확인(가정, 상점 관리 작업 공간, 공장, 사무실).
건물 위치의 편의성 확인 (특히 비즈니스가 통과무역 거래와 연관된 경우)
사업장 임대/구매 및 각 비용 검토
사업장의 보안 필요 수준 파악
보험료 관련 예산 확인
지역 범죄율
주차장 시설
운영 비용
관리 비용
정비 및 수리 비용 (전화, 사무 장비, 팩스 및 가구)
홍콩에서의 임대와 대한 일반적인 관습과 관행
홍콩에서 사업장 임대하려는 경우 유의해야 할 관습과 관행은 다음과 같다.
임대 계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으로 계약서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모두 준수해야 하는 모든 세부적인 권리와 의무가 명시되어 있다.
임대료는 총면적, 임대면적 또는 순 면적의 제곱 피트당 홍콩달러로 제시된다. 임대료는 매월 선불로 지불하며, 일반적으로 관리비, 임대료, 서비스 요금과 기타 부가 비용이 포함된다.
홍콩의 임대료 및 기타 다양한 요금은 상기 면적 단위를 기준으로 한다. 임차인은 실제 건물 공간 면적에 따른 실비용 산출을 위한 기준 면적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한다.
임대 기간은 일반적으로 2년에서 3년으로 설정하고 임대료는 일반적으로 협의된 고정된 금액으로 청구된다. 규모가 큰 사업장인 경우 보다 긴 임대 기간 (예: 6년에서 9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임대료 조정은 일반적으로 3년마다 해당 시점 임대료 시세를 감안하여 진행된다.
최초 임대 기간 만료 시 임차인은 임대 계약 연장을 협의 할 수 있다.
임대인은 새로운 임차인이 사업장 내부 인테리어 조정 등을 할 수 있도록 시용기간(Grace period 임대료 없이 사용하는 기간)을 제공한다. 시용기간은 임대 사업장의 규모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서비스 요금에는 에어컨, 건물 관리, 공용 구역 유지, 환경미화 비용이 포함된다. 해당 비용은 임대 사업장의 면적에 따라 제곱 피트 기준으로 매월 부과된다. 해당 요금은 일반적으로 조정 협의가 불가능하며 수시로 조정될 수 있다.
임차인은 현금 보증금을 납부해야 한다. 보증금은 일반적으로 두세 달 임대료와 서비스 비용이 포함된 금액에 준하며 계약 시점에 납부하고 계약 종료 시점 임차인에게 반환된다.
임대인 사전협약사항에 따라 일부 품목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
임대인과 임차인은 매매 양도, 주거용 부동산 매매 계약, 부동산 임대 거래에 대한 일회성 인지세 비용을 분담한다. 유관 서류는 직접 또는 우편을 통해 세무국 Stamp Office에 제출 및 날인을 진행한다.
재산세 (Rates) 및 토지사용료(Government Rent)는 부동산 연간임대시세(Rateable Value)를 기준으로 청구된다. 재산세는 연간 임대 시세의 5%가 부과되고, 토지 사용료는 임차인이 토지사용권을 이용하는 권한을 부여 받음에 따라 연간임대시세에 3%를 납부한다. 납부액은 연간 임대 시세를 반영하여 조정될 수 있다.
임대인과 임차인은 필요에 따라 발생된 법적 절차에 대한 비용을 각자 부담한다.
임대 계약서상에는 통상 보험 및 책임에 대한 조항이 있다. 임차인은 추가 발생 비용을 부담할 책임을 갖는다.
임차인이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사업장을 소개받았을 경우 임대계약 시점에 중개 수수료가 발생된다. 중개인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임대료의 15일 또는 1개월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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