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주회사는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부동산, 주식 등의 투자 자산을 보유하고 배당, 이자, 임대 소득 등의 투자 소득(비 거래 소득)을 창출하는 회사를 말한다. 해당 회사의 주요 활동은 투자 자산 보유라고 할 수 있다.
투자 지주회사는 투자 거래 회사와는 다르다. 투자 거래 회사는 부동산, 주식 등의 투자 자산을 거래용 주식으로 소유하고 해당 자산의 매매를 통해 거래 소득(예: 부동산 및 주식 매매 차익)을 얻는 회사를 말한다. 투자 지주회사와 달리 이 회사의 주요 활동은 투자 매매이다. 투자 지주회사의 모든 투자 소득은 회계연도 기준으로 평가된다.
투자 소득에 귀속되는 비용은 공제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비용은 회사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거나 법령 및 규정에 공제 여부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투자 소득을 얻기 위해 직접적으로 발생한 비용으로, 해당 투자 소득의 원천에 대해 공제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임대료 징수 비용(임대 부동산의 경우)
- 이자 비용(주식 및 부동산과 같은 투자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받은 대출금)
- 보험료(임대 부동산의 경우)
- 재산세(임대 부동산의 경우)
- 수리 및 유지보수 비용(임대 부동산의 경우)
이는 회사법 등의 법령 및 규정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이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 회계 결산 비용
- 연간 갱신 비용
- 감사 비용
- 은행 수수료
- 소득세 서비스 비용
- 인쇄 및 기타 비용
- 비서역 선임 비용
법령 및 규정 비용과 직접 비용 외에 경우에 따라 투자 지주회사 운영 시 다음과 같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행정 및 경영 관리 비용
- 등기이사 선임 비용
- 일반 경비
- 사무실 임대료
- 사무실 관련 각종 공과금
- 직원 급여, 수당, 보너스 및 공제 기금 비용
- 교통비(공제 대상이 아닌 S 번호판 차량의 자동차 비용 제외)
투자 지주회사는 거래를 수행하지 않고 비 거래 소득만 발생하므로 이러한 기타 비용 중 합리적인 금액만 허용된다.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비용의 총액은 귀사의 총투자 소득의 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실질적으로 자본에 해당하는 비용과 소득을 창출하지 않는 투자에 대한 비용은 공제 대상에 속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가구 및 설비와 같은 투자 대상 부동산의 신규 자산 비용
- 투자 자산 구매 시 발생한 인지세 및 법률 비용
- 배당금이 발생하지 않는 주식을 취득하기 위해 발생한 이자 비용
투자 지주회사는 무역이나 사업을 영위하지 않으므로 자본 공제금을 청구할 권리가 없다. 기존의 고정 자산을 대체하기 위해 구입한 고정 자산만 공제 가능한 비용으로 청구할 수 있다.
투자 지주 회사는 결손금을 이월하여 향후 과세 연도(YA)의 소득과 상계할 수 없다.
투자 지주회사는 스타트업 기업에 관련된 면세 혜택을 신청할 수 없으나 여전히 부분적 세금 면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 있다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하여 함께 논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