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esidio Library Sep 30. 2023

비행기 앞 좌석 사람이 승무원에게 초콜릿을 선물했다

흥미진진 팝콘각

샌프란시스코에서 홍콩까지 비행시간은 총 14시간. 다행히 카세이 항공에는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이용가능했다. 눕는 좌석은 아니지만 이코노미석에 비하면 좌석 자체도 크고 다리 공간도 훨씬 여유로웠다. 식사도 메뉴를 보고 고를 수 있고 컵라면 같은 간식이나 와인, 맥주, 다른 양주, 음료들도 무제한 포함이어서 나쁘지 않았다.


탑승 후 웰컴드링크를 나누어주는데 대각선 앞에 앉은 사람이 납작한 상자 두 개를 들고 괜히 분주했다. 우리 앞 두 사람과 일행인 것 같은데, 너무 티나게 상자를 들고 두리번 거리며 아 승무원에게 줘야한다고 했다. 얼핏 듣기로는 자기 친구가 승무원인데 얘기해줬다, 이러는 것 같았다.



음료를 들고 온 승무원에게 굳이 자기한테 꼭 다시 오라고 아주 뭐가 꼭 있는 티를 내며 이야기를 했고 직원이 곧 다시 그에게로 돌아왔다. 남자는 웃으면서 상자 두 개 (씨즈 캔디 초콜릿세트 상자 같았다-시아버지가 아주 좋아하는 초콜릿이고 자주 우리에게 선물해 줘서 상자가 익숙함) 를 승무원에게 선심쓰듯 내밀었고, 승무원은 놀란 미소를 가득 띄며 고맙다고 아시안 승무원 특유의 나이스함으로 거듭 인사했다.



나와 남편은 뒤에서 흥미진진하게 지켜보며 저 초콜릿의 저의는 무엇인가에 대해 속삭였다. 나는 저 사람 너무 온갖 티를 내면서 초콜릿을 주는데?ㅋㅋㅋ 했고, 남편은 “저것이 바로 승무원의 번호를 따는 방법인 건가? 내 사촌한테 물어봐야겠구만ㅋㅋㅋㅋ” 했다. 남편 사촌은 카세이 승무원 출신과 결혼해서 살고 있어서 할 수 있는 농담이었다ㅋㅋ 어휴 승무원들도 피곤하겠네, 하고 잠시 생각했다. 흠, 그치만 계속 보건대 저 사람은 딱히 특정 승무원에게 이성적 관심이있거나 해 보이지 않았다. 특정 한 사람에게 연락처를 물어보거나 먼저 계속 말을 걸거나 하지도 않았다.






초콜릿의 이유는 금방 드러났다.



곧 다른 승무원 하나가 또 와서 어머 너무 고맙다고 뭐 필요한 것 없냐고 아주 친절하게 아는 척을 했다. 그는 아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너스레를 떨면서 이것 저것을 주문했다. 


그러더니 한 30분 후 쯤, 비즈니스 석 쪽에서 좀 더 상관으로 보이는 다른 크루가 비지니스 어메니티 파우치를 들고 와 그 옆에 앉았다. 승무원은 웃으면서 “What a suprising treat! (깜짝 간식이라니!)” 하고 또 고맙다고 거듭 정중히 인사하면서 그 고급져 보이는 파우치도 주고 가져온 다른 간식도 주었다. 남자는 웃으면서 (뭔가 이쯤 되면 속이 뻔히 보이는 아이~아닙니다~ 웃음이 ㅋㅋㅋ) 건너편에 앉은 친구 두명을 가리키며 저들도 뭘 갖다주라고 하는 것 같았다. 그렇게 셋은 무슨 드링크를 건네 받았고, 셋이 신나서 건배를 했다. 영어와 스패니시를 왔다갔다해서 전부 알아듣지는 못했지만 “네 덕분에 이런 것도 받다니! 휴가 시작이 좋구만” 하는 듯 했다.



승무원이 뭔가를 가지고 올 때 마다 나와 남편은 귀를 쫑끗 세우고 토끼와 햄스터같은 표정을 하며 "저기저기 또 뭐 갖고온다 ㅋㅋㅋ" 하며 구경했다. 가방에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져가는 초콜릿이 꽤 들어있었는데, 우리도 뭐 꺼내서 줘야하는거 아냐? 하고 우리끼리 웃었다. 쓰면서 생각해 보니 근데 초콜릿이 든 가방은 다 체크인 해 버려서 주고 싶어도 수중에 초콜릿이 없었구만.


마침내 랜딩 1시간 전, 다른 승무원이 또 무언가 들어있는 파우치를 들고 와 또 한 번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선물하고 나서야 감사 릴레이는 끝이 났다. 그 사람은 어메니티 파우치를 총 3개나 추가로 득템했다ㅋㅋ


아마 승무원이라는 저 사람 친구가 준 팁이라는게 프리미엄 이코노미에서 비지니스 어메니티와 서비스 받는 법 정도 아니었을까? 미국에서는 좋은 서비스를 받으려고 미리 팁을 주거나 하는 일이 꽤 흔한 일이다. 받는 직원은 기분 좋고, 기분 좋은 직원이 남는 이것저것 서비스를 해 주면 팁(이라고 쓰고 뇌물이라고 읽는ㅋㅋ) 을 준 사람도 좋은 거니까. 사실 저 씨즈 캔디 한 박스에 못해도 20불은 하는데 나름 좋은 걸 사온 정성이 보이긴 한다. 앞서 말했듯 웬만한 와인이나 간식은 프리미엄 이코노미에도 무제한으로 포함이라 뭐 엄청 큰 혜택을 따로 받은 것도 아니고 나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니니. 



그래도 우리도 다음엔 초콜릿 들고 타야 할까 보다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구독자 100명 자축이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