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5주차 항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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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이 오는 28일(일)부터 내년 3월30일까지 동계스케줄에 따라 항공편을 운항한다.
이번 동계 시즌에는 93개 항공사가 총 360개 국제선 노선을 왕복 주4854회 운항할 계획이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전체 운항 횟수의 약 23.6%(주1240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 21.7%(주1138회) ▲미국 9.4%(주496회) ▲베트남 8.4%(주443회) ▲필리핀 5.4%(주285회) ▲홍콩 4.7%(주247회) 등이 그 뒤를 잇는다.
지난해 대비 운항 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일본(주293회 증가)이고 다음이 베트남(주210회), 중국(주87회) 순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 지난 해 사드의 여파로 인해 감소했던 운항 횟수가 눈에 띄게 증가해 사드 제재 이전인 2016년 동계 스케줄 운항 횟수의 90.7%를 회복했다.
국내선은 총 21개 노선에서 주 1829회 운항될 예정으로, 그 중 제주 12개 노선이 주 1466회를 차지한다.
대한항공이 동계 스케줄 운영에 따라 28일부터 부산~다낭 정기편을 신규 취항한다. 해당 노선은 하루 1편 매일 운항하며 B737-900기종이 투입된다.
또한 꾸준한 수요 증가세를 보이거나 겨울철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노선은 증편 운항하며, 주요 노선에 B787-9 및 B747-8i, CS300(A220-300) 등 차세대 항공기 투입을 늘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천~ 터키 이스탄불 노선은 주 1회 늘려 주 4회 운항, 인천~나트랑 노선은 주 3회 증편해 매일 운항한다. 이 외에도, 인천~시애틀, 인천~라스베이거스, 인천~홍콩 노선도 증편해 스케줄 경쟁력을 강화하고 여행객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편, 하계 스케줄 기간 운항했던 인천~상트페테르부르크 노선, 이르쿠츠크 노선은 계절적 특성을 감안해 운휴하며 인천~난닝, 부산~홍콩, 부산~괌 노선 역시 동계 기간 운영하지 않는다.
10월 28일부터 인천공항이 다시 한번 달라졌다.
먼저 지난 8월 초 발표했던 스카이팀 7개 항공사의 제2터미널 추가 이전을 완료했다. 이전한 항공사는 아에로멕시코, 알리탈리아, 중화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 샤먼항공, 체코항공, 아에로플로트다.
이로써 기존에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운영 중이던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을 비롯해 총 11개의 스카이팀 소속 항공사가 제2터미널을 이용하게 됐다.
셀프백드롭 서비스도 확대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8일 셀프백드롭(Self Bag-drop, 여객이 스스로 수하물을 부칠 수 있는 자동화서비스) 이용가능 대상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프리미엄 승객까지 전면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에서 셀프백드랍 서비스를 제공하는 6개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의 모든 승객이 좌석 클래스에 상관없이 셀프백드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내 항공사들이 최근 사이판을 강타한 태풍 '위투'의 영향으로 11월 말까지 약 한 달간 항공기를 띄우지 않을 계획을 밝혔다.
현지 사이판 공항은 제 26호 태풍 '위투'로 인해 시설물이 파괴된 상태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은 현지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 하다가 향후 운항 재개 날짜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티웨이항공이 △인천-사이판 노선을 운항, 제주항공은 △인천-사이판 △부산-사이판 등 2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임시 발표된 바로는, 아시아나항공은 11월 25일까지 인천과 사이판을 오가는 항공편을 결항한다. 제주항공은 11월 26일까지 △인천-사이판 △부산-사이판 등 2개 노선을 운영하지 않기로 했으며, 다음 날인 27일에도 사이판-인천(7C3403) 항공편을 띄우지 않는다.
다만 티웨이항공은 일단 11월 1일까지만 결항을 결정했다.
한편, 항공사 측은 "운항 재개 일자는 사이판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재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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