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TMI 대방출
2019년 6월 파리 에어쇼는 여러모로 인상적인 국제에어쇼가 되었다. 두 번의 보잉기 추락 여파로 보잉이 사상 초유의 에어쇼 첫 날 주문량 ‘제로’라는 굴욕을 맛보기도 했고, 에어버스가 협동체로는 가장 멀리 날 수 있는 A321XLR을 공개하기도 했으며,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B787-10을 들여온다는 구매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게다가 매년 전세계 항공사들의 초미의 관심사인 ‘월드 에어라인 어워드(World Airline Awards)’의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으니.
파리 에어쇼만큼이나 ‘대박…’ 소리가 절로 나오던 ‘2019년 세계 최고의 항공사’ 랭킹을 공개한다.
역시나 가장 눈에 띄는 건 ‘되찾은 왕좌’이다. 카타르항공이 작년 2위의 설움을 이겨내고 다시 정상의 자리를 꿰찼다. 이로써 카타르항공은 세계 최초로 5번이나 세계 최고의 항공사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뿐만 아니라 중동 최고의 항공사,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석,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석 시트, 중동 최고의 일등석 라운지, 중동 최고의 비즈니스 라운지, 중동 최고의 객실 승무원 등등 총 11개 부분에서 수상하며 엄청난 수상 실적을 올렸다.
▶카타르항공 A350-1000 도하-런던 Q스위트 후기
우리나라 국적항공사들은 세계 항공사 순위에서 나란히 하락했다.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낸 우리나라 항공업계였던 터라 어쩌면 놀랍지 않은 결과다. 다만 조금 안타까울 뿐.
주목할 점은 기내 청결도 측면에서는 우리나라 국적기들이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5위, 대한항공은 13위를 기록하며 ‘한 깨끗’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객실 승무원 평가에서도 14위로 선정됐다.
▶아시아나항공 A350-900 인천-오사카 비즈니스 스마티움석 후기
전교 1등보다 영예로운 건 지난 1년간의 부단한 노력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해주는 것 아닐까. 1년간 가장 성장한 항공사로 꼽힌 건 다름 아닌 필리핀항공. 게다가 필리핀항공은 작년에도 가장 성장한 항공사 2위로 선정된 바 있다.
실제로 필리핀항공은 지난 해 하반기 신형 비즈니스석 시트를 항공기에 탑재하며 항공사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필리핀항공 A350-900 마닐라-방콕 비즈니스석 후기
반면, 순위가 급락한 항공사는 포터 항공(Porter Airlines)이라는 캐나다의 저비용항공사다. 주로 캐나다 국내선이나 캐나다-미국 노선을 운항하는 이 항공사는 2018년 62위에서 올해 82위로 스무 계단이나 주저 앉고 말았다.
FSC 중 지난 해에 비해 순위가 가장 많이 떨어진 항공사는 콜롬비아의 국책항공사인 아비앙카항공이다. 51위에서 70위로 19등이나 미끄러졌는데 낯선 이름과는 달리 이 항공사가 현존하는 항공사 중 두번째로 오래된 항공사라고 한다.
① 세계 최고의 LCC 타이틀은 아시아 최대의 저비용항공사인 에어아시아의 품에 돌아갔다. 무려 11년 연속이다.
② 세계 최고의 객실 승무원을 보유한 항공사는 싱가포르항공. 놀랍게도 상위 8개 항공사가 모두 아시아 항공사다.
▶싱가포르항공 A350-900ULR 싱가포르-뉴욕 프리미엄이코노미석 후기
③ 세계 최고의 일등석 역시 싱가포르항공의 일등석. 참고로 이 순위에서 대한항공은 18위, 아시아나항공은 19위를 차지했다. 두 항공사 모두 일등석을 줄이거나 없애기로 결정했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우리나라 국적기가 해당 순위에 오르는 걸 보기는 힘들지 않을까.
④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석은 카타르항공이 선정됐다. 카타르항공은 Q 스위트의 위엄에 힘 입어 비즈니스석 시트 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의 전일본공수는 비즈니스석 기내식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카타르항공 A380-800 런던-도하 비즈니스석 후기
⑤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은 영국의 버진애틀랜틱항공. 우리나라엔 취항하고 있지 않아서 이 항공사를 경험하기는 쉽지 않다. 주로 운항하는 노선은 영국과 미국을 잇는 대서양 횡단 노선.
⑥ 세계 최고의 이코노미석에는 일본항공이 이름을 올렸다. 일본항공의 이코노미석 후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⑦ 이코노미석 기내식이 가장 맛있는 항공사는 에바항공이라는데 타 보신 분들의 솔직한 제보를 기다린다.
재미있는 항공·호텔 이야기를 프레스티지고릴라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