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사람 Feb 17. 2023

<살아남은 여자들은 세계를 만든다> 서평


창비 스위치에 들어갔다가 제목을 보고 바로 신청을 했다.  여성의 이야기라는 것에 마음이 갔고 저자의 전작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관심을 갖고 있었다. 거기다가 좋아하는 작가가 추천사를 쓴 것이 눈길을 끌었다.


"이상한 재난국가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정희진-


이 책을 읽으니  내가 선입견을 갖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통일과 민족에 관심이 많아 분명 알고 있을 거라고 자만했던 모습이 비쳐서 부끄러워졌다.


사연들을 읽는 내내 어쩌면 우리네 어른들 이야기 같을까... 한 곳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여성들의 모습에 울컥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서도 여성들이 더 자기 몫을 해내고 가정의 책임을 지고 있는 모습들이 많이 보인다. 기회가 되고 통일이 돼서 만난다면 정말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다.


특히 순영할머니와의 대화에서는  연대가 깊게 느껴져서 따뜻했다.

이 책의 저자 김성경 님과 시어머니와의 일화도 담겨있어 내용이 풍부해졌다.


"국가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북조선 여성들이 그나마 삶을 지속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그들 스스로 좌절하지 않고 뭐든 해보려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북조선 여성, 자이니찌 여성, 조선족 여성 등 식민과 분단 구조에서 가장 힘겨운 삶을 살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녀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각자의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녀들의 위치가 그녀들을 제약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녀들 의 눈물겨운 행위주체성은 전복성과 해방성을 시사하고 있다."


"가장 낮은 서열에서 자매애와 가족애를 실천하는 그들은 이미 경쟁적인 신자유주의 사회에서 멸종되었다고 여겨지는 여러 가치와 감정을 복원하고 있었다. 나는 그녀들의 고통을 통해 나의 삶을 되돌아봤으며, 그녀들의 기쁨과 행복이 나의 마음을 들뜨게 했다. 신기한 일이다. 그녀들이 내 안으로 불쑥불쑥 들어온다."


*이 글은 창비 스위치 서평단에 선정이 되어 출판사로부터 제공을 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글루틴 #팀라이트 




매거진의 이전글 200통의 편지로 독서교육을 한 아버지가 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