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사람 Apr 05. 2023

우리에게는 도서관이 꼭 필요하다.

기획회의 580호를 읽고 생각한 것 


이번 580호 기획회의 주제는 내가 읽고 있었던 책이랑 연결돼 있었다.

전쟁을 겪은 파리의 도서관을 지키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인데 기획회의에서 집중탐구한 내용을 통해 우리나라 도서관도 전쟁을 겪고 있는 것을 알게 됐다. 그것도 다른 나라와 전쟁이 아닌 도서관을 줄이려고 하는 세력과의 전쟁이다. 공동체 사랑방 역할을 제대로 하는 공간인 작은 도서관을 대상으로 자꾸 예산을 삭감하여 버티지 못하게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

수준이 참 낮다는 생각에 혀를 내둘렀다.

시민들이.. 국민들이 도서관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참담했다.


난 꼭 이사를 가거나 이동을 할 때 주변에 도서관이나 서점이 있는지 둘러본다. 그리고 유무에 따라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인지 판단한다. 다행히 내가 사는 곳은 도서관이 많고 주변도서관과 호환도 잘 돼있다.

학교 옆이라 청소년들도 많이 찾고 어린이 도서관도 꾸준히 방문자가 늘고 있다.

이런 도서관이 살아내야 하는 것이 아닌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다.

도서관의 날도 제정되었다고 하는데 왜 그들의 시간만 거꾸로 가는 걸까

진정 국민. 시민을 위한다면 뭐가 우선순위인지 잘 판단하길 바란다.

#잡지스타그램 #기획회의 #도서관 #서평단

*이 잡지는 기획회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기획회의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커버 이미지 출처: 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입니다. 

#글루틴 #팀라이트 

매거진의 이전글 성경을 읽으면서 생각한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