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사람 Oct 14. 2023

도둑맞은 집중력, 요한 하리, 오프라 윈프리 추천 도서

책을 선택한 이유

제목이 눈에 들어왔고 읽을까 말까 고민했다.

그러다 인기가 많아지니 궁금해졌다.

왜 도둑맞았다고 하는 걸까? 왜 이 책을 많이 찾을까?  집중력을 기르게 하는 방법이 있는 걸까?  

그저 뻔한 자기 계발서라고 넘어가기에는 제목이

익살스러워서 읽어보고 싶었다.


책을 추천한 이유

세상 사람들의 산만함이 그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깊은 연구를 한 요한 하리가 알려주는 집중력 찾는 법이라니 온갖 유혹들로 산만해지는 이들을 위해 만든 책이다.  누구에게나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소감 

나에게 경각심을 주는 책이다.

목차를 보다가 찔리는 부분이 많았다.

독서에 몰입을 못할 때가 있다.

책을 읽다가 좋은 문장을 발견 후 사진을 찍고 다시 책을 읽어야 하는데 한참 스마트폰을 또 만지작거리다가 책을 읽는다.

학창 시절에는 집중력 좋다는 칭찬도 받았는데

해가 갈수록 산만해지고 다른 곳에 눈을 돌린다.

나를 위한 책을 발견한 것처럼 반갑기도 하지만 문장 하나하나 따끔하게 다가왔다.


책 속 문장


애덤이 성장한 10년간 우리 다수에게도 (어느 정도는) 이러한 분열이 일어난 것 같았다. 21세기 초반에 살아 있다는 감각은 곧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집중력)이 부서지며
무너지고 있다는 감각과 같았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이 주제를 숙고해야 할 두 번째 이유는 집중력의 분열이 개인에게만 문제를 일으키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집중력 문제는 사회 전체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하나의 생물종으로서 우리는 기후 위기 같은 전례 없는 걸림돌과 장애물에 직면해 있으며, 이전 세대와 달리 이 같은 심각한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글루틴 #팀라이트


*이 글은 블로그에도 게재된 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이 쓰는 문장은 달라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