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춘기 자녀 공부 스트레스로 지친 부모에게
“좀만 더 열심히 하면 되잖아.”
“그 시간에 문제 하나라도 더 풀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런 말을 하루에도 몇 번씩 하게 된다.
하지만 돌아오는 건 짜증, 냉소, 혹은 침묵이다.
잔소리를 할수록 아이는 멀어지고, 부모는 더 불안해진다.
‘저러다 정말 망하면 어쩌지?’
‘나 때문에 공부를 포기하면 어떡하지?’
아이를 바꾸려 애쓰는 그 순간, 사실 부모의 마음은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다.
부모는 “아이를 잘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에 사로잡힌다. 그래서 아이가 공부를 놓으면 바로 통제하려 한다. 하지만 사춘기 아이는 이렇게 느낀다.
“아빠는 나를 믿지 않아. 나는 실패하면 안 되는 존재야.”
이건 단순한 반항이 아니다. 아이도 자기 삶의 주인이 되고 싶은 욕구다.
부모가 한 발 물러서서 이렇게 말할 때,
“지금 네가 어떤 마음인지 궁금하다. 결과보다 네 과정을 믿어볼게.”
그 신뢰의 기운이 아이에게 닿으면, 그제야 아이는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부모라면 흔들리면 안 된다.” 이 생각이 완벽주의를 만든다.
하지만 완벽하려는 마음의 밑바닥엔 ‘내가 부족하면 아이가 망가질까 봐’ 하는 불안이 숨어 있다.
부모의 긴장은 아이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아이 역시 “나는 늘 부족하다”는 감정에 갇힌다.
부모가 실수했을 때 이렇게 말해보라.
“아빠도 완벽하지 않아. 그래도 괜찮더라.”
그 한마디가 아이에게는 ‘실패해도 괜찮은 세상’의 문을 열어준다.
많은 부모는 “공부 안 하면 나중에 힘들다”는 말을 습관처럼 한다. 하지만 그 말속엔 “지금은 부족하다”는 결핍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결핍의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닫게 만든다.
반대로 부모가 이렇게 말할 때,
“지금 네가 하고 있는 시도 자체가 소중하다.”
아이는 비로소 스스로의 속도로 탐색할 여유를 얻는다.
공부는 두려움이 아니라 탐구의 욕구에서 시작될 때 진짜 자기 힘이 붙는다.
그 에너지는 부모의 “지금도 괜찮다”는 마음에서 흘러나온다.
부모의 걱정은 사랑의 다른 얼굴이다.
하지만 그 걱정이 지나치면 아이를 ‘불안의 렌즈’로 바라보게 된다.
“저러다 대학 못 가면 어떡하지?”
“저 아이는 왜 저렇게 무기력하지?”
이때 시선을 살짝 바꿔보라.
“저 아이 안에는 어떤 가능성이 숨어 있을까?”
걱정 대신 호기심으로 바라보면 아이의 마음은 열리고, 부모의 불안은 사라진다.
그 에너지가 관계를 다시 이어준다.
가족은 서로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이다.
부모가 불안하면 아이는 긴장하고, 부모가 편안하면 아이는 안정된다.
아이를 바꾸려 애쓰기보다,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져보라.
그 몇 분의 평온이 아이의 하루를 바꾸는 시작이 된다.
결국 부모가 해야 할 일은 공부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 곁에서 자신의 마음을 평온하게 유지하는 일이다.
그 평온이, 아이의 세상을 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