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개미 Mar 30. 2018

[P2P 투자] 어니스트펀드 나도 한 번 해보자.

가지고 있으면 손해 보는 현금,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20대 초반부터 주식(현물, ELW), 채권, 증권사 펀드 등 다양한 종류를 경험하면서 

금융소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분명히 높은 위험이 있고,
낮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분명히 낮은 위험이 있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이 있는 상품은 없을까?


#어니스트펀드 #이제나도투자자







1. 어니스트펀드를 발견하다.


내가 처음으로 어니스트펀드(honestfund.kr)를 알게 된 시기는 2년 전인 2016년.


P2P 펀딩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신한은행이 투자한 업체가 있다고 해서 살펴봤다.


원래 신한은행은 투자할 때 굉장히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수많은 P2P 업체 중에서도 신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투자를 시작했다.


아직까지 한 번도 빠짐없이 정상적으로 상환되고 있는 첫 투자금.


내 첫 투자는 2016년 6월에 'IT 업체 대표 사업자금' 이름으로 나온 펀드 상품이었다.


이때 당시에는 포트폴리오 상품이 아니라 개인신용 상품이었지만,

'어니스트펀드가 리스크를 잘 관리해주겠거니..' 생각하고 투자했다.


물론, 위에서 보다시피 좋은 결정이었다.









2. 리스크 관리


초기 이후로 어니스트펀드는 투자 상품을 말 그대로 '펀드' 형태로 운영하게 됐다.


돈을 모아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리스크 관리가 된 상품을 내놓기 시작한 것이다.


가장 최근 투자한 펀드. 한 펀드 내에 4개의 채권이 들어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채권이라는 것은 본래 갚는 사람마다 부도가 날 리스크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과 위험한 것을 묶어서 평균 수익률을 구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 내에 몇 가지 채권이 중간에 부실이 난다고 하더라도,

내가 투자한 전체 상품의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다른 P2P 투자는 개인 신용, 개인 부동산 등의 상품이 많은데

안전하면서도 원하는 수익률을 타깃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3. 소액이 가능하다


나는 학생일 때부터 투자를 시작했으므로, 10만 원부터 투자가 되는 상품을 원했다.


당연히 어니스트펀드에서도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나는 심지어 만 원 투자한 것도 있다...;;



현금은 쓰면 사라져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이유로 대학생들에게도 어니스트펀드를 추천한다.


리스크 관리가 되는 채권에 이렇게 쉽게 소액을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될까?


한 번도 P2P 투자를 해보지 않았다면,

혹시나 이상한 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면,

소액으로 시작해보는 것을 권한다.


장담컨대 점차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싶어 질 것이다.






4. 투자 최대 금액 제약이 완화됐다.


주변에 P2P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소식이다.


작년까지는 개인이면 최대 천만 원까지만 투자가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규제가 완화되어 2천만 원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본인이 사업자면 더 많이 투자할 수 있다.)



요렇게 투자 가능한도를 늘릴 수 있다.


한도를 확장하고 싶다면, 어니스트 펀드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가서 확인해보면 된다.









5. 투자할 곳이 없다면 시작해보자.


부동산에 투자할 큰 목돈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 당장 써야하는 현금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주식에 넣어놓고 전전긍긍하기는 싫다면


투자 목적으로 P2P 투자를 권한다.



상품마다 친절한 설명이 붙어있다. 투자하기 전에 읽어보자.




어니스트펀드에는 다양한 투자 상품이 있기 때문에 골라서 할 수도 있다.


부동산 담보와 포트폴리오 상품이 있기 때문에 살펴보고 선택해보면 좋을 것이다.





덧붙여서 어니스트펀드가 처음이라면?


회원가입할 때 추천코드를 써주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도 혜택이 있지만


추천코드를 작성하고 가입하면 

투자포인트 10,000원을 제공!


그대로 가입하고 예치금으로 받아갈 수 있다.


초대장 : https://www.honestfund.kr/event/referral?key=dae420794a5c59ed7ab235063110b712c95aa3a1


해당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내가 투자한 현황이다.


세금 반영 전/후를 비교할 수 있도록 편하게 되어있다.


세금이 반영되기 전/후의 수익률을 비교해볼 수 있다.




또한 3월에도 투자를 했는데,

알아서 매 상환일에 예치금으로 들어올 것이니


나는 신경끄고 살면 될 것 같다.



3월 투자 내역




오늘의 리뷰 끝!


매거진의 이전글 에잇퍼센트 (8percent) 투자 경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