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au Desktop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파란색 영역에서는 Tableau에 연결할 수 있는 소스 데이터 유형이 리스트업 되어 있고, 우측 진한 회색 영역에는 Tableau 무료 교육 동영상 등에 대한 링크가 걸려 있습니다. 교육 동영상이 잘 정리되어 있어 Tableau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링크를 적극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란색 영역에서 연결할 소스 데이터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데이터 소스가 없을 경우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시면 Tableau에 연결할 수 있는 모든 소스들이 나오니 여기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일 사내에 이미 Tableau Server를 사용하고 계셔서 해당 Server에 공유되어 있는 데이터 원본에 연결하고 싶으시다면, 최상단의 ‘Tableau Server’를 클릭하셔서 서버 주소와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서버 주소와 아이디는 사내 Tableau 권한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본 컨텐츠에서는 Tableau에서 샘플로 제공하는 ‘슈퍼스토어-샘플’ 데이터를 사용하겠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Tableau 무료 교육 동영상 중 ‘시작하기 > 데이터에 연결’ 챕터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97-2003 워크시트’ 형식으로 저장이 되어있는데요, 파일을 열어서 ‘통합문서’ 형식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슈퍼스토어-샘플’ 파일은 엑셀이므로 Tableau에서 소스 유형을 ‘Microsoft Excel’로 선택해 주시고 파일을 불러옵니다.
데이터를 연결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결한 ‘슈퍼스토어-샘플’ 파일은 3개의 시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Tableau 좌측 화면에서 시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문’ 시트를 더블클릭 해보겠습니다. ‘주문’ 데이터는 ‘주문Id’, ‘주문 날짜’, ‘배송 날짜’, ‘배송 상태’ 등 여러 컬럼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Tableau는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 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하나는 ‘라이브’고 하나는 ‘추출’입니다.
‘라이브’는 말 그대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연결된 데이터 원본에 업데이트 사항이 있으면 Tableau에서도 업데이트된 데이터가 보입니다. 다만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있어 데이터를 계속 불러와야 하므로 분석하거나 대시보드를 그릴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출’은 Tableau Desktop에 데이터를 내장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연결된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연동이 되지 않아 ‘추출 새로고침’을 실행해야만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을 하거나 대시보드를 그릴 때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