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Tableau 용어 알아보기

문과 출신이 쉽게 알려주는 태블로

by 새싹

데이터에 연결한 후 ‘시트’로 넘어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각 화면 구성 요소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0. 데이터 패널 : 데이터 원본과 필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
분석 패널 : 데이터에 대한 참조값을 선택할 수 있는 영역.

1. 차원 (dimension) : 데이터를 그룹핑하거나 브레이크다운 하는 기준.

2. 측정값 (metric) : 집계하는 수치 데이터.

3. 불연속형 : 행 또는 열 선반으로 가져올 경우 ‘카테고리(범례)’가 됨. Tableau 화면에서 파란색으로 표기함. 주로 차원이 불연속형임.

4. 연속형 : 행 또는 열 선반으로 가져올 경우 ‘축’이 됨. Tableau 화면에서 초록색으로 표기함. 주로 측정값이 연속형임.

5. 열 선반 : 차원을 끌고 오면 컬럼이 추가됨. 측정값을 끌고 오면 가로 막대로 표현됨.

6. 행 선반 : 차원을 끌고 오면 행이 추가됨. 측정값을 끌고 오면 세로 막대로 표현됨.

7. 필터 선반 : 차원 또는 측정값을 끌고 와 필터 조건을 설정.

8. 마크 카드 : 데이터를 표현하고자 하는 형식을 선택할 수 있음. (색상, 크기, 텍스트, 막대, 라인, 영역, 모양, 간트, 맵, 다각형 등)

9. 시트 :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화면. 한 개의 표 또는 그래프만 표현 가능.

10. 대시보드 : 여러 개의 시트를 한 페이지에 배치 가능.

11. 스토리 : 페이지 당 1개의 시트 또는 대시보드로 구성해 스토리 라인이 있는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음.


1번과 2번, ‘차원’과 ‘측정값’은 모든 데이터 분석 시 기본이 되는 개념인데요,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카테고리별 매출금액 및 성장률 분석
차원 : 카테고리
측정값 : 매출금액, 성장률
예시 2) 지역별 구매자수 및 재구매율
차원 : 지역
측정값 : 구매자수, 재구매율
예시 3) 상품 단가 구간(5만 원 단위) 별 판매량
차원 : 상품 단가 구간 (5만 원 단위, 즉 0~5만 원, 5~10만 원 등)
측정값 : 판매량


위 세 가지 예시에서 차원은 각각 ‘카테고리’, ‘지역’, ‘상품단가 구간’입니다. 그리고 각 차원에서 연속형과 불연속형을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속형 : 상품 단가
불연속형 : 카테고리, 지역


연속형은 즉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속성이 있는 데이터 유형을 말합니다. 불연속형은 범주 또는 범례를 의미하는데요, ‘연속형’과 ‘불연속형’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화면에 그렸을 때 ‘축’이 되느냐 ‘범례’가 되느냐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수학시간에 배웠던 X축과 Y축 기억나시나요? 축은 연속성을 가지고 있어 무한으로 쪼개질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 ‘일자별 매출 추이‘ 그래프에서 ‘날짜’는 연속성을 가지기 때문에 축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축이 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라인 그래프’를 그립니다.

‘범례’는 ‘카테고리별 매출‘을 그래프로 그렸을 때 ‘카테고리’입니다.


혹시 눈치 채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데이터 유형이 ‘문자열‘, 즉 텍스트로 이루어진 경우는 축이 될 수 없어 ‘불연속형’의 속성만 가질 수 있지만, 데이터 유형이 ‘숫자‘인 경우 축 및 범례로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때에 따라 ‘연속형‘과 ‘불연속형‘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속형‘과 ‘불연속형‘의 예시를 몇 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연속형 : 날짜(및 시간), 매출금액, 객단가 등
불연속형 : 날짜(및 시간), 요일, 브랜드, 지역, 배송소요일 등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데이터 연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