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쓰는 홍보강사 Jul 25. 2023

캔바로 PDF 전자책 만드는 방법

나는 전자책을 58권 썼다. 덕분에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라는 전자책도 만들고, '전자책 만들기' 강의도 제법 많이 했다. 나는 전자책을 이북스타일리스트를 활용해 이펍(EPUB)으로 만들고 강의도 이북스타일리스트로 했다.


그런데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을 만드는데 어려워하는 분들이 종종 있었다. 이왕이면 좀 더 쉽게 만드는 법을 알려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그래서 이참에 PDF 전자책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디자인 프로그램을 어떤 걸 사용할 까 고민하다가, 캔바(Canva)를 선택했다. 나는 원래 망고보드를 4년 정도 유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강의 수강생들이 무료 템플릿을 활용해 전자책을 쉽게 만드는 도구는 캔바가 훨씬 낫다. 하지만 캔바, 망고보드, 미리캔버스는 사용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한 가지만 익히면 다른 것도 응용이 가능하다.


자, 그럼 지금부터 캔바를 활용해 PDF 전자책을 만들어 보자.


1. 네이버나 구글에서 '캔바'를 검색하자. 그리고 클릭하자.

2. 우측 상단에 '가입'을 클릭하고 가입하자.

3. 구글, 페이스북, 이메일 등을 통해 가입하자.

4. 자, 일단 무료회원이 되었다. 이제 전자책을 만들어 보자.

5. 검색창에 '전자책' 또는 'ebook'을 쓰고 검색하자. 

6.  여러 가지 '전자책 템플릿'이 나타났다.

7. 여기에는 무료와 유료가 같이 있다. 전자책 우측 하단에 '왕관'이 있거나 'PRO'가 있으면 유료다. 일단은 무료에서 내가 쓸 책 디자인과 어울리는 디자인을 골라보자.

8. 책표지만 있는 것도 있고, 내지도 함께 있는 디자인도 있다. 목차와 내지가 있는 걸로 선택했다. 우측 상단 '이 템플릿 맞춤 편집하기'를 클릭하자.

9. 자, 이제 책을 만들 준비는 다 되었다. 여기서부터는 내 디자인 실력을 뽐내면 된다. 현재 한 템플릿을 선택했지만, 좌측 템플릿을 보고, 표지 따로, 목차 따로, 내지 따로... 모두 다시 선택해도 된다.

10. 표지 템플릿을 교체했다.

11. 그리고 제목을 바꾸고, 글 폰트도 조정했다.

12. 표지 사진을 내 사진으로 바꿨다. 간단하다. 좌측 '업로드 항목'에서 내 사진을 업로드하면 된다.

13. 내 사진을 업로드해서 표지로 불러왔다. 사이즈와 위치를 조정하자.

14. 그다음은 목차를 만들자. 기존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다 지워 심플하게 했다.

15. 그리고 내지다. 내지는 하나만 만들면 나머지는 복사해서 쓰면 된다. 내지에 이미지가 있다면, 표지와 마찬가지로 업로드해서 블러 오면 된다.

16. 표지를 좀 더 보완했다. 제목에 '여정'이 있어, '길'을 검색해서 이미지를 하나 가져왔다. 그리고 이미지를 '위치'로 들어가 뒤로 밀었다. 

17. 자, 이젠 PDF로 만들자. 먼저 우측 상단 '공유'를 클릭하자. 여기서 'PDF 표준'을 선택하자. 

18. 그럼, 좌측 하단에 '자서전 PDF'라고 보인다. 만들어졌다.

19. 열어보면, 짠~~~ 이렇게 PDF 전자책으로 완성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