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지 말라

마지막은 무엇인가

by 주간 퇴준생

우리는 인간관계, 가족, 사랑, 돈, 시간 등 수많은 것들로부터 자유를 속박당한다.

이중 '돈'은 모든 것을 단번에 해결해 주진 않지만 소요되는 시간을 급격히 줄여줄 수 있다.

그래서 경제적 자유를 먼저 이루고 나면 다른 것들에서도 비교적 쉽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내가 일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벌고 있는 도구를 갖춰야 한다.

우리가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3단계를 거쳐야 한다.

일반적인 시간당 수익을 벌어들이는 1단계,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 그리고 대기업 직장인까지 여기에 속한다.

시간당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는 2단계, 의사나 변호사 그리고 대박 맛집 사장님 등이 속한다.

돈은 많이 벌어들이지만 내가 일을 멈추면 수익도 멈춘다.

마지막으로 1, 2단계의 사람들을 활용해서 돈을 버는 3단계, 기업의 사장, 책 저자, 인기 유튜버, 온라인 강의 판매자, 주식 투자자, 건물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갑자기 수천만 원씩 버는 3단계가 될 수는 업는 노릇이다. 월 5만 원, 30만 원, 100만 원씩 천천히 3단계로 올라가는 계단을 쌓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5가지 방법이 있다고 한다.

1) 정체성 변화

2) 20권의 법칙

3) 유튜브 시청

4) 글쓰기를 통한 사고

5) 오프라인 학습


나는 학교 다닐 때 책 읽기를 정말 멀리했다. 그러다가 '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책읽기를 시작했다. 처음엔 이해가 되지 않았던 내용들을 지금 다시 읽으면 이해되는 순간이 있다. 해당 분야에 내공이 쌓여서 수준이 높아진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는다면 정말 쉬운 책부터 골라야 한다.


연봉이 1억 인 사람은 2억 인 사람을 부러워하고, 우리나라를 제패한 사업가는 세계를 제패하고 싶어 한다.

세계 최고의 사업가 일론 머스크는 '화성 이주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만족은 끝이 없다. 우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쾌락을 동시에 느끼는데 이때 '도파민'이 분비된다. 뇌는 여기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불행해지는 길로 빠질 수가 있다.

본인의 직감만으로 우연히 성공을 한다. > 뇌는 다음 성공으로 나오는 도파민을 재촉한다. > 두 번째 직감은 실패하고 자원(돈)을 깎아먹게 된다 > 본인의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가 점점 커지면 뇌는 '우울감'을 만들어 낸다.


단 한 경기도 패배하지 않은 테니스 선수는 없다. 단 한 경기도 패배하지 않은 축구 선수도 없다.

세계 최고의 운동선수들도 수천 번의 패배 속에서 성장을 반복한다. 그리고 전성기를 맞이한다.

나에게 실패가 다가오면 크게 기뻐하자. 나보다 수준 높은 과제가 눈앞까지 다녀간 것이다.

keyword
주간 퇴준생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연구자 프로필
구독자 101
매거진의 이전글재능충(천재)들 별거 아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