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간 퇴준생 Sep 28. 2022

나는 월요병이 없다

퇴사를 결정했을 때 부업 수입은 고작 ㅇㅇ이었다.

인스타그램 광고비 10만원, 블로그 애드센스 5만원, 전자책 판매 5만원, 스마트스토어 월 10만원 = 30만원


1. 인스타그램

 퇴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가장 나에게 자신감을 준 도구는 인스타그램이다. 1월부터 현재 9월까지 8,824명의 팔로워를 모았다.

회사 점심시간을 활용하면서 월에 1,000명씩 늘린 셈이다. 인스타그램이 나에게 직접 돈을 주진 않지만, 관광공사나 브랜드의 서포터즈를 지원할 때 팔로워가 많으면 선정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매일 대외활동 사이트에 여행, 관광 그리고 캠핑을 검색한다. 그중 내가 관심 있는 활동에 지원하고 있다. 팔로워가 5,000명이 넘었을 때는 광고/협찬 문의가 많이 들어왔다. 그중 계정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골라서 집행했다.

올해 팔로워 1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어 앞으로 문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처음 받은 광고는 포스팅당 10만 원의 원고비를 받았다. 지금 들어오는 광고/협찬을 정성껏 포스팅하면 업계의 눈에 띌 것이고 그렇게 단가를 올리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문득 내가 먼저 제안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9/27~10/5까지 제주도 여행 일정을 잡았고 아웃도어 브랜드 그리고 숙박업소들에게 협찬을 문의했다. ‘나는 최대 136,324회 노출을 일으켰고 최근 게시물 5개의 좋아요 평균은 1,740이다. 대기업을 퇴사하면서 제주도에서 쉬는 여행을 계획 중인데 협찬을 부탁드린다.’는 내용으로 DM을 보냈고 4곳에서 답장이 왔다. 이번 여행의 협찬은 시에라디자인 긴팔티, 브라운브레스 체커 팬츠, 키트래블 팬츠 2개, 묵다여관 1박, 홀라인 협재 1박이다. 의류들은 올레길, 교래 자연휴양림 캠핑장, 협재 해수욕장, 홀라인 라운지 등에서 착용샷을 포스팅할 것이고

숙소에서는 바다 뷰를 바라보며 에어팟맥스를 낀 모습, 객실 침대에 누워 자기계발 책을 읽는 모습, 커피포트로 드립하는 모습, 카페 창가에서 맥북하는 모습, 숙소의 인테리어 소품을 담을 예정이다.


 회사에서는 품질보증팀 업무를 했다. 이제는 혼자 회사를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협찬/광고를 진행할 상품을 선정한다. 구체적인 장소/활동/홍보방안을 기획한다. 메신저/이메일을 통해 영업 활동을 한다. 콘텐츠를 촬영하고 영상(사진)을 생산한다. 품질에 문제가 없는지 검수한다. 채널에 업로드하고 마케팅을 진행한다. 시청자의 의견을 듣고 사후관리를 한다.


* 사진 보정 수업을 듣자


2. 전자책 -> 강의

 ‘품질보증팀 취업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전자책을 올린 적이 있다. 10,000원이었는데 지금 1년에 11개가 팔렸다. 이제는 ‘점심시간으로 월 1,000 인스타팔로워 만들기’를 전자책으로 작성하겠다. 목차는 1) 주제 정하기, 2) 끊기지 않는 콘텐츠 아이디어, 3) 선팔 필승, 4) DM 소통, 5) 협찬/광고, 6) 브랜딩. 지금까지 얻은 노하우를 자세하고 꼼꼼히 담을 것이다.

전자책을 쓰는 이유는 강의를 만들기 위함이다. 프립/크몽으로 전자책을 팔고 현장 강의를 유도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을 키우고 다른 영역에서 강의를 하는 사람들과 함께 교육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3. 유튜브 -> 여행 수필

 1년 동안 512명의 구독자를 만들었다. 사실 자랑할만한 수치는 아니다. 그냥 수치다. 그래도 올해 목표는 구독자 1,000명을 만드는 것이다. 그 이유는 매년 3~4월에 모집하는 경기도 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에 지원하기 위해서이다. 자격 조건이 구독자 1,000명이기 때문이다. 지원금은 500만 원인데 그 돈으로 구독자와 함께 여행하는 ‘백만 원정대’를 만들 생각이다. 지금은 초석을 다지는 기간으로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기 연습하고 있다. 계획된 일정으로 9/27~10/5 제주도 퇴사 여행(올레길, 자연휴양림 캠핑), 10/8~15 서해랑길(100km 걷기), 10/18~23 후쿠오카(규슈 올레, 온천 여행), 10/24~12/31 제주도 2달 살기, 1/1~1/31 전국 캠핑장 투어, 2/1~3/16 순례자의 길(산티아고 콤포스텔라, 포르투)이다. 주 콘텐츠는 여행으로 수익을 얻은 방법, 장비 리뷰, 캠핑장 소개, 여행자 인터뷰, 여행 브이로그이다. 브이로그에 포함되는 내용은 환영인사/식사+계획+음식 소개/이동 모습/휴식/현지인 소통/메인 관광+스케치+서비스 소개+체험/식사+소감/다음 계획/감사인사/하이라이트 슬로우 순서이다.


4. 각자 키워서 모두에게 알려주는 브랜드가 되는 거지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