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Jul 25. 2019

자녀의 미래지도, 미래연표

상상한만큼 크는 내 자녀


자녀가 어렸을 때는 부모는 많은 꿈을 꿉니다. “나라의 대통령이 되진 않을까? 아니면 유명한 발레리나가 되려나? 혹은 3개 국어쯤은 자연스럽게 할지도 몰라” 하면서 자녀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 말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며 자녀의 미래를 축복합니다.

 하지만 초등 고학년이 되고 중고등학생이 되면 어느새 부모의 꿈은 오직 “in 서울 대학교” 하나로 집결되지요.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바뀔정도로 많은 꿈을 꾸던 유년시절이 지나면 미래에 나의 삶을 꿈꾸지 않습니다. 물론 계획도 없습니다.

 그런데 인생에는 큰 비밀이 있습니다.

 상상한만큼 이루어집니다. 원하는 결과를 말하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이런 말을 듣고 ‘에이 설마 ... 되겠어?’ 라고 생각했다면  얼른 그 생각을 취소하세요. 내 자녀와 함께 미래에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것을 갖고 싶은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계획해보세요.

 먼저는 미래연표를 통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나의 나이부터 10년 뒤까지 나의 건강, 다짐, 공부를 기본으로 적어봅니다. 내 목표는 무엇인지 적고 현재와 미래 그 차이는 무엇인지 적어봅니다. 그리고 각 연령마다 성취되는 목표를 미리 상상해서 적습니다.   그 다음은 일과 가족의 변화와 목표를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자유인이 되는 길을 적어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나이가 어린 자녀도, 중고등학생도, 대학생도 모두에게 미래연표는 매우 중요합니다. 상상한만큼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자녀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목표를 함께 도와주세요.

 한가지 더! 미래의 자녀의 꿈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매일 볼 수 있도록 함께 스크랩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미래지도] 라고 말합니다. 일년에 한번씩 목표를 재설정하고 미래지도를 만들어보면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 자녀를 전문가로 거듭나는 시간을 알려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