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Aug 01. 2019

용돈은 얼마를 줘야 하나요?

용돈은 얼마를 줘야 하나요?


 용돈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면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얼마를 주나요?” 입니다. 용돈은 사실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고 한달 총 가계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명시 할  수는 없습니다.

 용돈은 , 돈으로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용돈을 통해 경제 개념과 건전한 소비를 배울 수 있지요.

용돈을 만약 너무 적게 줄 경우 아이는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부정한 방법을 떠올리거나, 용돈을 다쓰고 또다시 부모님에게 손을 벌릴 수 있습니다.

용돈을 만약 (부모님의 지출계획에) 딱 맞게 준 경우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할 필요를 못느낍니다.  용돈을 주는 이유가 스스로 경제생활을 하며 수 많은 실패와 부딪혀 보는 것인데, 그럴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것은 용돈 교육에 의미가 없습니다.

용돈을 만약 조금 넉넉하게 준 경우는 아이에게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도록 경험을 쌓아주는 것입니다. 돈을 관리하며 작은 실수도 하게 되는데 그것은 훗날 큰 실수를 막아주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용돈을 자녀와 함께 의논해서 정하세요. “소비, 저축, 기부, 투자” 로 큰 틀을 세웁니다. 용돈 교육을 시작할 때는 일주일 단위로 용돈을 주세요.

예) 초등학교 저학년 / 일주일에 7000원

1) 저축 : 1000원
- 저축의 목적을 함께 정해보세요. 저축은 통장보단 처음엔 눈에 보이는 저금통에 넣어 두고 저금통 옆에 저축을 하여 모으고 싶은 금액, 그리고 하고 싶은일을 적어봅니다. 단기/장기로 많은 목표를 적어보세요.

2) 기부 : 1000원
- 기부는 절대 쓰고 남은 돈의 개념으로 가르치면 안됩니다. ‘이 동전은 쓸데없으니 기부통에 넣어’ 라고 말한다면 아이들이 기부는 필요없는 돈이 생길때만 하는 것으로 알 것입니다. 또 하나더 세상에 필요없는 하찮은 돈은 없습니다. 10원이 모여 1억이 됩니다. 작은 돈을 소중히 여겨야 큰 돈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투자 : 500원
- 초등학생은 주식회사와 주식에 대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영화를 제작한 회사, 가장 좋아하는 과자 회사등등 어떤 회사에 투자하고 싶은지 이야기 나눠보세요. 그리고 그 회사 주식 1주가 얼마인지 찾아보세요. 주식금액이 모이면 자녀의 주식 계좌에 넣어주세요.
  * 자녀 주식 거래 계좌 개설 - 기본증명서(상세) ,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서류 지참하시고 해당 증권사나 은행에 가시면 됩니다.

4) 소비 : 4500원
 - 소비는 자녀가 직접 사야 하는 것에 대한 품목을 함께 의논하여 정합니다. 용돈교육이 이뤄지면 점점 아이가 스스로 정해서 소비할 수 있는 범위가 커진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소비 범위가 넓어지면 용돈을 인상하는 시기가 온 것입니다.

저희집에서는 소비 품목을 이렇게 정했습니다. 하교 후 사먹는 간식, 자녀 휴대폰 요금의 일부, 학교 필수 준비물 외에 본인이 사고 싶은 문구류, 비상금까지 입니다.


 자녀와 함께 용돈 금액을 의논한 후 반드시 ‘용돈계약서’ 를 작성하세요.
용돈 계약을 할 때 보통의 부모님들이 자녀의 실수에 대한 것만 명시합니다. 예를들어 용돈을 잃어버린경우, 용돈으로 과소비하는 경우에 ‘삭감’ 조항이 있지요. 하지만 저는 반드시 계약사항에 명시해야 할 중요한 것이 따로 있다고 주장합니다.


바로,
부모님이 정확한 날짜에 현금으로 용돈을 지불 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용돈 교육을 작정해도 작심 3개월인 경우가 많습니다. 용돈은 미리 현금을 찾아놔야 하는데 잊어버리고 귀찮아서 흐지부지 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용돈 계약서에는 부모님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경우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용돈을 처음 주는 가정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