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Aug 01. 2019

용돈을 처음 주는 가정에게

용돈을 처음 주는 가정에게



용돈교육 시리즈
1. 용돈은 언제부터 주나요?
2. 용돈을 얼마를 주나요?
3. 용돈 기입장을 어떻게 쓰나요?



 용돈은 자녀의 첫 경제생활이므로 반드시 주어야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해야 할 일에는 경제적 보상이 필요 없습니다. 예를들어 공부를 하였을때 용돈을 준다던지, 동생돌보기 혹은 식탁차리기를 도와주는 일에도 용돈을 준 적이 있으신가요? 그것은 경제적 보상이 아닌 가족 내의 사랑과 책임을 배우는 일입니다.


 용돈은 언제부터 주나요?




 용돈은 기록이 기반되어야 교육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한글을 알기 전에도 돈에 대한 교육은 시작 될 수 있습니다.


5-7세 [ 돈 교육 ]

 부모님 혹은 친척 어른이 주는 돈을 3개의저금통으로 나누어 넣습니다.  “소비, 저축 , 기부” 저금통을 준비하세요.
5-7세는 아직 주기적인 용돈보다는 명절이나
생일에 받은 돈을 3개로 나누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저금통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말로 “소비, 저축, 기부” 를 적거나 그림으로 표현해둡니다. 예를들어 소비는 원하는 장난감 사진으로 , 저축은 동전을 모으는 그림으로 기부는 기부대상자를 그리면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저금통에 돈이 들어갈 때 마다 소비나 저축 기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고 아이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으로 엄마가 기록해두세요 !

 5-7세는 부모님도 자녀 생일 선물을 준비할 때
현관앞에 커다란 투명 저금통을 두고 “000생일선물” 이라고 적어두세요.

그리도 잔돈이 생길때마다 혹은 매일 얼마씩이라도 자녀가 보는 앞에서 저축을 하세요. 생일마다 신용카드로 찍~ 그어 선물을 결제해주는 것보다 1년간 모은 생일선물 저금통을 마트에 들고가서  함께 돈을 지불한다면 선물을 받는 자녀의 마음가짐이 다를 것입니다.

8-11세  [주 단위 용돈교육]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정기적인 용돈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작 할 때는 일주일 단위로 용돈을 주세요. 그리고 용돈기입장을 시작합니다. 이 때도 역시 용돈을 “소비, 저축, 기부”로 나누는 훈련을 합니다. 그리고 하나가 더 추가됩니다.  바로 “투자”입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투자에 대한 교육을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투자를 위한 저금통이 한개 더 마련되어야 합니다. 투자에 대한 교육은 주식으로 시작해보길 권유합니다. 기업의 주인이 되는 과정을 쉬운말로 설명해주세요. 용돈기입장을 적으면  돈을 잃어버린날도 있고, 돈을 먼저 다 써서 정작 필요할 때 못쓰는 경우도 알게됩니다. 용돈교육은 단순히 작은 돈을 관리해보는 목표가 아닌, 돈에 대한 다양한 실수와 실패를 맛보며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력을 갖는 시간이랍니다.

12-16세  [월 단위 용돈교육]

  초등학교 저학년에 일주일 단위로 용돈을 쓰면 돈을 “소비 저축 기부 투자” 로 나누는 훈련이
철저하게 됩니다. 용돈 기입장도 꼼꼼하게 적고 하루도 빼지 않고 적는 훈련을 합니다. 그럼 고학년부터는 이제 한달에 한번 용돈을 주세요. 월 단위 용돈은 자녀에게 훨씬 많은 기회를 선물할 것입니다. 용돈교육에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용돈 주는 것을 미루지 않는 부모의 태도입니다. 미리 현금을 준비하세요.



17-19세 [ 용돈 축소 + 돈 아이디어 ]

 고등학생이 되면 자녀들은 돈을 쓸 곳이 훨씬 다양해지고 액수도 커집니다. 친구들과 여가생활을 즐기기도 하고 취미가 생겨 취미 용품을 구매하기도 하지요. 외모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옷이나 악세사리 구매도 많아집니다. 어렸을때보다 오히려 자기통제력을 잃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그래서 이 시기엔 스스로 매달 내게 필요한 돈과, 일년동안 내 돈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부모로부터 받는 용돈을 최소화합니다. 단 방학이나 학기 중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반드시 떠올려봅니다.  그래서 필요한 자금을 스스로 마련해보도록 해주세요.     자녀를 언제까지 캥거루처럼 품에 안고 다닐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뛰어가도록 모든 면에 부모가 놓아 주어야 하는데 경제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아이가 어릴 땐 하루 종일 스스로 해야할 일에 대해 가르치면서 오히려 입시가 다가온다고 빼곡하게 부모가 짠 스케줄대로만 살라고 하면 어느 아이가 말을 듣겠습니까? 여태까지 열심히 경제교육, 용돈교육 하다가
대학입시가 얼마 안남았으니 돈 같은 쓸데없는 생각은 말고 공부만 하라고 한다면, 공든탑이 바로 무너질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실천하지 않는 생각은 의미 없는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