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Aug 11. 2019

나는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자녀경제교육

나는 어떤 신호 앞에 있습니까?


 

 자녀 경제 교육을 나누다 보면 가장 먼저 돌아보게 되는 것이 현재 부모의 재정 상황입니다.

부모가 가지고 있는 ‘부’에 대한 신념은 자녀를 부자로 키울 수도 거지로 키울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텔레비전 프로그램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가 있었습니다. 출연한 많은 아이들을 보면, 대부분 우리나라 상위 1% 장난꾸러기, 두 손 두 발 다 들게 만드는 고집쟁이 아이들이 나왔었지요. 하지만 그 모든 이유는 모두 부모에게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이끌어 갈 재정도 부모님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삶이 먼저 ‘돈’에 대해 생각하고 목표를 따라가야 합니다. 계획을 실천하는 삶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에게 교육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왜 부모가 해야 하냐고요? 세상이 가르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제교육은 학교에서도 학원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목표대로 달려가는 자동차입니다. 

경제서적 중 유명한 책이 있습니다.바로 ‘부의 추월차선’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막히는 길이 아닌 추월차선으로 차선을 바꾸라는 말입니다. 저도 그 책을 좋아하고 열심히 메모하며 읽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막히는 길이든 추월차선이든 일단 달려야 하는데 과연 현재 차선 위를 달리는 자동차는 몇 대나 될까요?


 신호등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앞에 우리 모두가 서 있습니다.나의 자녀는 내 자동차에 타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신호 색깔 앞에 서있습니까? 당신의 재정 신호등을 체크해보세요.


[재정신호등 체크 방법 – 각 문항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아래 좌표에 알파벳 개수대로 점을 찍고 연결하세요.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 나의 재정 신호등 색깔입니다.]


  

  


     




체크가 끝났으면 함께 신호등 색깔별로 알아볼까요? 


먼저 빨간불 앞에 서 있는 자동차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빨간불은 자동차가 절대 달릴 수 없는 신호입니다. 만약 빨간불에 달리게 되면 나는 사고를 내는 자동차가 될 것이고 나와 남의 생명도 위험에 빠트릴 것입니다. 내 재정이 빨간불인 사람은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지 못합니다. 경제공부도 하지 않고, 소비도 계획적이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재정적 위험이 닥치면 해결할 힘이 없고 의지도 없습니다. 돈이 조금 생기면 바로 작은 소비가 이어지고, 소비에 대한 계획이 없다보니 늘어나는 빚에 대해 늘 캄캄하고 답답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의지와 실천력이 약하여 후회해도 또 다시 같은 패턴의 경제생활을 하게 됩니다. 빨간불 앞에 오래 서있게 되면 본래 달려야 하는 자동차의 기능을 잃게 되어 고장 난 신호등 앞에 먼지 쌓인 자동차 신세가 됩니다. 



노란불 앞에 서있는 자동차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노란불 앞에 있는 자동차는 곧 달릴 수 있는 자동차라고 착각하지만 빨간불처럼 멈춰야 하는 신호입니다. 내 앞 에 경제적 자유가 펼쳐져 있는데도 나는 달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빨간불은 노란불을 거쳐 초록불을 만나지만 노란불은 다음 만날 신호가 초록불이기 때문에 신념에 대한 변화나 혹은 행동의 실천력을 높이면 조금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신호입니다. 

첫째, 먼저 오른쪽 위 좌표의 노란불은 소비할 때 통제력이 높아서 절약하고 계획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돈을 함부로 쓰지 않고 여러 번 생각하여 지출합니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버는 것 보단 돈을 아끼고 모으는 것에 더 열심인 사람들을 말합니다. 하지만 계속 저축하고 아끼는데도 돈은 많이 모아지기 어렵고 여전히 궁핍한 자신의 생활을 이상하게 여기게 됩니다. 세상은 불공평하다고 외치지만 정작 어떻게 돈을 다뤄야 할지 모릅니다. 남들보다는 조금 아껴 쓰고, 생각하며 쓴다는 타이틀을 가지고 아주 작은 세상, 우물 안 개구리 같은 삶을 살 확률이 높습니다. 경제적 안정만 추구하는 삶은 오히려 불안정합니다. 조금만 안정해지면 안정이란 동굴에 숨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아끼는 것, 소극적인 소비형태가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이들에게는 경제공부가 필요합니다. 

둘째, 왼쪽 아래 좌표도 노란불입니다. 이들은 경제 공부를 하거나 경제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고 있으나 실천력과 의지가 약해 실제 삶으로는 배운 것이 연결되지 않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경제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 느꼈지만 원래 지녔던 가난의 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머리는 부자로 살길 원하면서 행동은 여전히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들에게는 실천력이 필요합니다. 의지를 끌어올려 강한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초록불 신호 앞에 서길 바라는 자동차입니다. 


 자동차는 원래 달리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실제로 운전을 할 때도 뻥 뚫린 길을 초록 신호만 보고 속도를 내어 달려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 때 기분이 어땠나요? 가슴까지 뻥 뚫린 시원함을 맛보지 않았습니까? 무엇보다 초록불 신호를 보고 달리다보면 목적지까지 가장 먼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초록불 앞에 서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경제공부가 필요합니다. 또 배운 대로 실천하는 실천력이 필요합니다. 초록불은 안정보단 자유를 향한 신호입니다. 초록 신호 앞에 있는 사람은 경제적 위기가 닥쳤을 때도 ‘어떻게’ 해결하고 달릴 것인지 연구합니다. 돈이 생기면 투자의 기회를 붙잡고, 나보다 나은 멘토를 찾아 더 나은 길을 찾아 모험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신호 앞에 서있나요? 영원히 빨간불 앞에 서 있을 건가요?

아니면 노란불 앞에 서서 빨간불보단 낫다며 스스로를 위로하고 서 있을 건가요?

초록불 신호를 보고 함께 달리길 바랍니다. 나의 자녀도 지금은 내 차에 타고 있음을 기억하세요. 한번 도 달려보지 못한 아이들은 나중에 핸들을 잡게 되어도 어떻게 달릴지 방법을 모릅니다. 나부터, 경제공부하고 공부한대로 실천하는 삶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추후 재정 신호등 영역별 특징과, 재무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속보] 하늘에서 매일 보물이 쏟아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