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고객 페르소나로 그로쓰 하기!-PT.1

고객 페르소나 정의가 왜 중요할까?

우리 브랜드와 비슷한(혹은 일치하는) 고객 페르소나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고객이 드러내지 않는 숨어있는 진짜 니즈(needs)와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Pain Point)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것들은 브랜드 USP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브랜드 성장 속도에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고객 페르소나는 고객의 진짜 니즈(NEEDS)와 기존 불평함(PAIN POINT)를 찾을 수 있고, 브랜드의 USP(UNIQUE SELLING POINT)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빠른 성장을 만들어 냅니다.


왜 우리는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서 숨어있는 진짜 니즈(needs)를 찾아야 할까요? 그 것은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고객은 진짜 니즈(needs)를 잘 말하지 않습니다.


고객은 정말 원하는 것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물론 고객이 다양한 후기를 남기긴 하지만 내용이 지엽적 입니다. 후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을 광고를 통해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지표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표면으로 드러내지 않는 진짜 니즈(needs)를 찾기 위해서는 우리 고객 페르소나를 정의해야만 합니다.


시장 내 차별화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진짜 니즈(needs)를 찾았다면 브랜드의 다양한 USP 중 어떤 USP가 가장 효율이 높은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효율이 좋은  USP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 할 수 있으며, 프로덕트의 다양한 데이터 지표가 개선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 고객 페르소나 찾고, 퍼포먼스 캠페인에 적용하여 App User Aquisition을 개선한 사례입니다.




위 데이터는 APP 스토어 전환 데이터이며 고객 페르소나 정의 및 적용 전 2021년 11월 데이터입니다. 특히 동종 앱(홈트레이닝 앱) 대비 인스톨 전환율이 낮은 상황이었고, 광고 매체 데이터도 CPI가 7,000 ~ 8,000원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고객 페르소나 정의 및 적용 후 데이터입니다. 앱 인스톨 전환율이 2% 이상 상승하였고, 동종 앱 중앙값 대비 약 1% 높은 데이터로 바뀌었습니다. 캠페인이 지속되었던 12월 광고 매체 지표도 CPI 2,000원대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실제 사례에서 보듯이 고객 페르소나 정의하는 것이 브랜드 지표 개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글에서는 어떻게 고객 페르소나를 찾고, 이를 어떻게 다양한 캠페인이 적용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