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는외계인 Apr 02. 2019

말씀 풍경

성경통독 수요예배 정리노트

지난해 여름, 우리 교회에 새로 부임하신 전도사님이 수요 예배 때 성경 전체를 조망하는 시리즈 설교를 하셨다. 당시 어성경으로 독학하던 나에게 너무 반갑고 유익한 내용이었고 전도사님이 영국 옥스퍼드에서 공부하셨다는 소문을 듣고 호기심이 더욱 발동하였다. 오빠가 출장 갔을 때는 저녁 예배에 참석할 수가 없어서 몇 번 참석을 못할 뻔했는데 너무 감사하게도 상미 언니, 지은이가 태리를 돌봐 주어서 아침 예배에 참석할 수 있었다. 할렐루야!


이 노트를 정리하게 된 배경은 우선 내용이 좋았기 때문이고 교회에서 나눠주신 유인물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전도사님이 유학을 오래 하셔서인지 너무 좋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표현이 다소 모호한 부분도 있고 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조금만 보완하면 아주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았다. 회사에서 보고서 쓰고 고치고 했던 일종의 직업병에서 기인한 것도 있겠다.


그러나 이 노트의 목적은 결코 전도사님이 전해주신 내용을 고치고 개선하기 위함이 아님을 밝힌다. 나는 그럴 자격도 없고 실력도 없다. 나는 다만 내가 이해한 바를 토대로 읽기 쉽게 정리해서 내용을 깊이 학습하고 싶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애매모호하게 쓰느니 과감하게 삭제하기도 하였고 또 내가 완벽하게 다 이해할 리 없으므로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또 주제가 성경 전체를 조망하는 것인 만큼 설교 말씀이나 큐티와 같은 깊이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숲을 보듯 조망해 볼 수 있다는 점과 성경의 큰 덩어리? 들이 말하는 핵심을 짚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내게는 분명 도움이 되었다. 부족한 부분이 아주 많고 더 궁금한 내용도 많지만 그것은 앞으로 성경을 읽고 연구해가면서 천천히 답을 찾아가 보려 한다.





작가의 이전글 평범한 날의 감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