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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양준철 Nov 03. 2016

공적기관과 토론회/간담회를
진행하는 분들에 대한 제언

우리부터 좀 바뀝시다. 

오늘 아주 기분 나쁜 경험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사실은 그곳에 가기 전부터 이미 예상되었던 일이었습니다. 


한 지역기관의 의뢰를 받은 업체로부터 아래와 같은 연락을 받았습니다.


A 지역기관에서 B라는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하고자 하는데 토론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은 A, B, C 고 해당 기업들과 유관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업을 해온 사람이기도 하고 지자체에서도 원하니 당신이 좌장을 맡아서 해주길 바란다. 


요청한 2시간의 토론시간 동안 좌장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1) 사전에 지자체가 토론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시간을 써야 하고, 

2) 토론 당일날 이동시간을 포함해 총 4시간을 써야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인사이트 있고 능력 있는 사람을 좌장 또는 토론자로 참석시키려면 


1) 참석자에 대한 시간당 보상금액이 높거나, 

2) 해당 주제에 토론하는 것이 그 개인 또는 그 회사 또는 그 개인이 속한 사회에 진정으로 의미 있는 자리라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인사이트 있고 능력 있는 분들은 이해진 의장님, 김범수 의장님, 남민우 회장님 같은 이런 대선배님들 이야기 ) 


제가 이 토론회에 참석하기 전에 이미 기분 나쁜 경험을 하고 돌아올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은 


지역기관의 일을 대행해 주는 회사가 


1) 처음 좌장으로 섭외할 때 참석시키겠다던 스타트업 명단과 전혀 다른 명단을 새로 들고 와서는 수락을 안 하면 안 될 것처럼 요구하고 

2) 섭외로부터 당일 행사 진행까지 몇 주 정도 되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토론회 당일 토론 시간 전까지 좌장과 토론 참여자들에게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모이는 자리인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아직 이런 행사를 많이 치러보지 못한 회사니까 선배로서 감수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참석을 했습니다. 


하지만 토론 진행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참석자가 좌장인 제가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PR과 A 지자체에 제안하고 싶은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좌장으로서 토론 진행과 무관한 내용이니 중단해 달라는 요청을 했는데 행사를 주최한 A 지역 기관장이 제 진행을 막고 이야기를 더 해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토론의 좌장을 선임하여 진행을 할 경우 그 자리에 아무리 행사를 주최한 기관의 장이 참석해 있다 하더라도 진행에 대해서는 좌장에게 일임하는 것이 좌장에 대한 예의입니다. 그렇게 기관장이 좌장의 권한을 월권하면서 토론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는 토론이라고 하면 사실 좌장이 필요 없죠. 


두 번째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기관장에게 위탁을 받아 금일 토론 주최를 대행했던 회사 측에서 전달한 정보에는 좌장인 저를 제외하고 5명의 토론자에 대한 정보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행사가 진행되던 와중에 대행회사 측으로부터 자신들도 자리에 있으니 발언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전 이 부분도 사전에 고지된 내용이 아니고 당일 행사 진행 중간에 갑자기 들어온 것이라서 좌장에 대한 월권행위라고 생각했지만 뭔가 모두를 위한 선의의 콘텐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발언의 기회를 줬습니다. 


하지만 모두를 위한 선의의 콘텐츠는 없고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은 나중에 기관장님께 따로 제안을 드리겠다는 자기 어필 수준에서 발언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요즘 신문과 뉴스에서 나오는 이야기들과 별다를 바 없어 보이는 오늘의 토론이 저에게는 또 다른 슬픔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렇게 또 하나의 행사를 무사히 치르고 아무런 나쁜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그 후배들은 오늘의 레퍼런스로 또 다른 지역기관에 영업을 할 것이고, 그 기관이 진행하는 토론회 또는 간담회를 오늘과 같이 잘못 진행하게 되겠지요. 


지자체나 지역기관의 행사를 대행하거나 문화기획을 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저는 이러한 업체들을 도와서 이들이 성장하기를 바라는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부탁하건대 제발 토론회/간담회에서 중요하게 지켜져야 하는 가치가 무엇이고, 참석자들에게 주의시켜야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본인들의 R/R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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