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K-취향, AI가 더 잘 안다고?

소름 돋는 개인화 시대!

by Miracle Park


어느 날, 나는 깜짝 놀라 휴대폰을 떨어뜨릴 뻔했다. 내가 검색 한 번 한 적 없는 인디 K-POP 아이돌의 직캠 영상이 유튜브 추천 목록 최상단에 떡하니 뜨는 것을 보았다. 그것도 잠 못 이루는 새벽에 홀린 듯 찾아보던, 아는 사람만 아는 그 그룹의 무대 영상이었다. 순간 소름이 쫙 돋았다. "설마, 내 잠재의식 속 덕심까지 인공지능이 읽어낸 것일까?" 잠시 휴대폰 카메라 너머로 나를 꿰뚫어 보는 듯한 섬뜩한 기분마저 들었다.


나의 K-취향, 이제는 나보다 AI가 더 잘 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것은 2026년, K-컬처의 새로운 잔혹 동화가 될 수도, 혹은 눈부신 황금기가 될 수도 있다는 예감에 가슴이 두근거린다.

옛날옛적, 우리가 새로운 음악이나 드라마, 패션을 발견하던 방식은 어떠했는가? 친구의 추천, 잡지의 지면, TV 프로그램이 고작이었다. '어쩌다 보니' 내 취향을 찾곤 했고, 때로는 엉뚱한 취향을 우연히 발견하는 행운도 있었다.


하지만 2025년 지금은 다르다. 퇴근길 지하철 안에서 잠시 스크롤을 내리면, 내가 어제 즐겨보던 K-드라마의 유사 장르, 주연 배우의 다른 작품, 혹은 내가 푹 빠졌던 OST와 비슷한 분위기의 신곡들이 끊임없이 제안된다. 내가 '찜' 해놓았던 웹툰 작가의 신작 소식은 물론, 뷰티 유튜버가 추천했던 K-뷰티 제품의 할인 정보까지 찰떡같이 들이민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Miracle Pa···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돈라밸 넘어, 글로 부를 재창조하는 출간 작가. AI 시대, 질문의 힘으로 사유를 확장하고 퓨처 셀프를 향한 지혜로운 여정을 독자들과 함께합니다.

23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77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