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seudonysmo Dec 13. 2018

미적지근하게, 따뜻한 포르투로(1)

어쩌다 나는 포르투를 가게 되었나.

올해도 어김없이 12월 초, 휴가를 냈다.

작년과 비슷한 시기에, 길이도 비슷한 휴가였지만 그 휴가를 쓰게 된 배경은 달랐다. 작년 12월의 코펜하겐은 뭔가 시간외근무가 끊임없이 쌓여 12월 중에 무조건 소진시켜야 했고, 스페인 근무 첫 해인 만큼 주변 국가를 돌아보자는 확실한 목적이 있었다. 


올해는 좀 달랐다. 뭔가 정돈되지 않은 상태로 계속해서 몰아치고 바뀌는 업무환경과 물리적으로 시끄러운 자리에서 일을 하려니 뭔가 절박하게 이 곳을 떠나 혼자 있고 싶다는 마음이 너무나 강해졌다. 게다가 어느 정도 외부 활동을 하고 나면 반드시 혼자 틀어박힐 시간을 두는 생활에 적응이 되고 나니 진심으로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했다(스페인어로는 이런 상태를 'tumbado'라고 이야기 하는데, 말 그대로 '무덤에 묻힌 상태'라는 말이다. 참으로 적절하다...). 어찌되었건, 원래 지난 주말은 휴가를 내고 진심 집 안에만 있을 예정이었다.


그러다 내년 세마나 산타 여행지를 혼자 찾아보던 중 아무 생각없이 휴가 기간에 포르투행 비행기표 값을 라이언에어에 검색하고 나서(대체 어쩌다 검색하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모든 계획이 틀어졌다.

포르투행 왕복비행기 값이 19.98유로였다.

아니, 비행기값이 고속버스값보다 싸다는 게 말이나 되는 일인지(9월에 갔던 산세바스티안 왕복 버스값이 60유로 정도였다), 게다가 물가 싸기로 소문이 자자한 포르투갈이 아닌가. 왠지 가서도 그렇게 크게 돈이 나갈 일은 없을 것 같았다.


마음을 가다듬고, 포르투 숙소를 검색해보았다. 워낙 호스텔이 잘 되어있기로 유명한 포르투갈이니까 호스텔월드를 들어가긴 했는데 이미 '도미토리'는 도저히 갈 수가 없는, 개인실의 즐거움을 아는 몸이 되어버린 터라 혹시 몰라서 '1인실' 필터를 켠다.

포르투의 호텔/호스텔 1인실은 하루에 50유로 선이다.

아니, 그러면 나흘을 다녀온다고 하면 220유로에 숙박/항공이 해결된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그러면 스페인과 물가가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아마 400유로 정도면 왠지 문제 없이 다녀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400유로 상당히 비싼 금액이건만 이미 이 때의 나는 라이언에어 페이지로 뭐에 홀린 듯 들어가 항공권 결제를 시작하고 있었다.....


그런데, 라이언에어 수화물 규정이 좀 이상하다.

애초에는 Non-Priority도 기내 캐리어가 가능했던 것 같은데, 왠지 모르게 Priority+2 Cabin Bags라는 옵션이 있고, 뭔가 다른 Flexi 어쩌고가 있다.


알아보니, '18년 12월부터 라이언에어 수화물 규정이 바뀌어, 그냥 쌩으로 티켓만 사면 몸과 작은 가방만 들고 갈 수 있단다. 그런데 작년 8월 베를린 여행 때 속옷/화장품/카메라(특히 나의 니콘 DSLR 카메라!)를 죄다 백팩에 들고 다니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던가를 떠올려보니 - 물론 공항/숙소를 이동하는 순간만이었지만 - 이번에는 슬링백을 들고 다니면서 짐들은 캐리어에 넣어두는 것이 낫겠다는 결심이 섰다. 그렇다면, 저 Priority+2 Cabin Bags는 얼마인가 보니. 오고 갈 때 8유로씩 해서 16유로. 합쳐서 36유로 선이다. 이래도 싸다.

결국 나는 돈으로 편리함과 시간을 샀다.

나중가서 확인한 사실이지만, 사람의 마음이 다 똑같았던지 포르투로 가는 게이트에는 모두 저 옵션을 구매한 승객들 뿐이었다. Priority의 의미가 무색해지는 순간.


어쨌든, 포르투를 가게 되었다.

여행하는 동안 지겹도록 본 포르투의 명물, 동 루이스 1세 다리


작가의 이전글 에든버러 여행 (3) - 해리포터, 쇼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