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4 소통)

10년차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회복적생활교육(신뢰 서클, 서클놀이) 이야기

3월 넷째 주에는 '소통'을 주제로 아이들과 서클을 진행하고자 한다. 소통은 바람직한 인간관계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 덕목 중 하나다. 인간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양한 조건이 있겠지만 일단 서로의 뜻이 잘 통해야 하고, 뜻이 잘 통해서 오해가 없어야 하는데 이것이 소통의 기본 정신이다. 실제로 소통의 뜻을 살펴보면 '다른 사람과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이라고 되어 있다.(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하지만 교실 속에서 아이들을 보면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일방향적인 소통 자세로 갈등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번 서클에서는 '소통'을 주제로 다루면서, 소통의 기본 자세인 '경청'과 '자기 표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마음 열기

모두들 서클로 만나서 반가워요. 한 달이 다 되어 가는데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나요? 친구들과 지내면서 힘들었던 부분은 없었나요?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요.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친구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소통은 무슨 뜻일까요?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인데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잘 듣는 것이에요. 우리는 이것을 '경청'이라고 불러요. 이번 서클에서는 '소통' 그리고 '경청과 자기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해요.

서클의 순서는 '마음 열기-여는 질문-주제 질문-주제 활동(서클 놀이)-닫는 질문'이에요. 그리고 이건 선생님이 오늘 준비한 토킹스틱이에요. 다시 한 번 서클의 규칙을 안내할게요. 우선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만 말할 수 있어요. 두 번째, 나머지 친구들은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가 이야기할 때 경청해야 해요. 세 번째, 중간에 일방적으로 자리를 벗어나지 않고 끝까지 함께해요. 네 번째, 서클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누었던 모든 이야기들은 비밀로 해야해요. 모두 규칙을 잘 지킬 수 있겠지요?


여는 질문 <내가 만약 한 가지 언어를 잘 하는 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언어를 선택하고 싶나요?>

우선 선생님이 간단한 질문을 해볼게요. 시간이 지나면 선생님이 먼저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할게요. 그리고 나서 선생님 기준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토킹스틱을 전달할 거에요. 토킹스틱을 받은 친구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역시 옆에 친구에게 토킹스틱을 전달하면 돼요. 토킹스틱을 받았는데 바로 답이 생각나지 않는 친구는 부담갖지 말고 '패스'라고 외치고 그냥 옆 친구에게 넘겨주면 돼요. 그리고 한 바퀴 다 돌고 나서 패스라고 외친 친구들의 답을 다시 들어볼거에요. 그 때에는 앞의 친구가 했던 얘기도 좋으니 한 마디씩은 꼭 해주길 바라요. 이제 질문을 던져볼게요. 내가 만약 한 가지 언어를 잘 하는 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언어를 선택하고 싶나요? 그 이유도 함께 말해주세요.


주제 질문1<경청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주제 질문2<자기 표현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제 오늘의 주제 '소통, 경청, 자기 표현'과 관련된 질문을 해볼게요. 방식은 앞에서와 똑같아요. 오늘은 두 가지 질문을 해볼게요. 먼저 첫 번째 질문이에요. 경청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1분 뒤에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나눠 볼게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네, 경청은 막연하게 잘 듣는 것이라기 보다는 눈으로는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고, 귀로는 말하는 사람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귀기울여 듣고, 마음으로는 진심을 가지고 듣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다음은 두 번째 질문이에요. 자기 표현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역시 1분 뒤에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나눠 볼게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네, 자기 표현 역시 우리가 학기 초에 배운 것처럼 막연하게 자기 이야기를 늘어 놓는 것이 아니에요. 자신의 감정과 자신이 바라는 점을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해요.


주제 활동(서클 놀이)<경청 릴레이>

오늘의 서클 놀이를 해볼게요. 오늘의 서클 놀이는 '경청 릴레이'라는 놀이에요.

① 모두 다 눈을 감아주세요.

② 선생님이 무작위로 학생 한 명을 정할거에요.

③ 선생님이 무작위로 정한 학생에게 긴 문장 하나를 줄거에요.

④ 그 학생은 문장을 최대한 빨리 외워서 바로 옆 친구에게 귓속말로 전달해주세요.

⑤ 그렇게 한 바퀴를 돌면서 최대한 빨리 전달할거에요. 한 바퀴를 쭉 돌아서 맨 마지막 학생이 옆 친구에게 들은 문장을 적어서 선생님에게 제출해주세요.

⑥ 선생님이 보여준 문장과 맨 마지막 학생이 적은 문장이 최대한 비슷하면(3자까지 틀려도 허용, 4자부터는 실패) 성공이에요.

⑦ 제한 시간 10분 동안 3문장 이상을 성공하면 우리반 전체 성공이에요!(※한 학급 20~25명 기준)

놀이를 해보니 어땠나요? 다른 사람에게 잘 듣는 것도 중요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또 하나 더! 자기가 직접 보고 들은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통해서 들은 것이라면 절대로 다른 곳에 전달해서는 안돼요. 방금 놀이를 해서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맨 처음 사실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어요. 이것도 여러분들의 주의해야 해요.


닫는 질문(배움 질문)

오늘 활동을 통해 깨닫게 된 점, 배우게 된 점을 이야기해주세요. 역시 여는 질문, 주제 질문과 방식은 같아요. 오늘 서클에 열심히 참여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다음 서클에서 다시 만나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3 공동체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