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5 존중)

10년차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회복적생활교육(신뢰 서클, 서클놀이) 이야기

by 밥상쌤의 진수성찬

4월 첫째 주에는 '존중'을 주제로 아이들과 서클을 진행하고자 한다. '존중'이라는 덕목 역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가져야할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존중은 '상대를 높이고 중하게 여기는 것'이라는 뜻으로 상대방을 인정하고 배려하며 소중히 여기는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입학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몰라서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많은 덕목과 자세가 필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덕목을 꼽으라고 하면 본 필자는 '존중'을 1번으로 고르고 싶다.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도 정말 힘들지만 필요한 자세이고 상대방의 감정과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행동과 말을 하는 배려의 자세도 노력하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는 자세인데 이 모든 걸 아우르는 것이 바로 존중의 자세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존중은 인간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덕목으로, 이번 서클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존중'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마음 열기

모두들 서클로 만나서 반가워요. 벌써 3월이 가고 새로운 달인 4월이 왔어요. 지난 시간에는 우리가 어떤 덕목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하였는지 기억이 나나요? 맞아요. 바로 소통이었어요. 여러분들이 친구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에서 소통 말고 또 함께 이야기해볼 것이 있어요. 친구들과 갈등이 많이 생기는 이유 중에서 상대방의 처지나 상황을 잘 생각하지 않아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 상대방의 상황, 처지를 인정하고 잘 생각해서 행동하는 것을 바로 존중이라고 해요. 이번 서클에서는 '존중'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해요.

서클의 순서는 '마음 열기-여는 질문-주제 질문-주제 활동(서클 놀이)-닫는 질문'이에요. 그리고 이건 선생님이 오늘 준비한 토킹스틱이에요. 다시 한 번 서클의 규칙을 안내할게요. 우선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만 말할 수 있어요. 두 번째, 나머지 친구들은 토킹스틱을 잡은 친구가 이야기할 때 경청해야 해요. 세 번째, 중간에 일방적으로 자리를 벗어나지 않고 끝까지 함께해요. 네 번째, 서클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누었던 모든 이야기들은 비밀로 해야해요. 모두 규칙을 잘 지킬 수 있겠지요?


여는 질문 <타임머신을 타고 언제로 시간 여행을 가보고 싶은가요?>

우선 선생님이 간단한 질문을 해볼게요. 시간이 지나면 선생님이 먼저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할게요. 그리고 나서 선생님 기준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토킹스틱을 전달할 거에요. 토킹스틱을 받은 친구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역시 옆에 친구에게 토킹스틱을 전달하면 돼요. 토킹스틱을 받았는데 바로 답이 생각나지 않는 친구는 부담갖지 말고 '패스'라고 외치고 그냥 옆 친구에게 넘겨주면 돼요. 그리고 한 바퀴 다 돌고 나서 패스라고 외친 친구들의 답을 다시 들어볼거에요. 그 때에는 앞의 친구가 했던 얘기도 좋으니 한 마디씩은 꼭 해주길 바라요. 이제 질문을 던져볼게요. 타임머신을 타고 언제로 시간 여행을 가보고 싶은가요? 그 이유도 함께 말해주세요.


주제 질문<가족이나 친구에게 언제 존중을 받았다고 느꼈나요?>

이제 오늘의 주제 '존중'과 관련된 질문을 해볼게요. 방식은 앞에서와 똑같아요. 우선 존중은 상대방의 상황, 입장, 처지를 인정하고 배려하며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에요. 여러분들은 가족이나 친구에게 언제 존중을 받았다고 느꼈나요? 가족이나 친구에게 존중 받았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볼게요. 그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도 추가로 얘기해줘도 좋아요. 1분 뒤에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나눠 볼게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네, 여러분들의 입장과 상황이 인정받고 배려받았을 때 그 느낌을 생각해보면서 다른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존중의 태도를 실천하면 좋을 것 같아요.


주제 활동(서클 놀이)<존중 역할극 놀이>(*한 학급 24명 기준으로 하였을 때입니다. 학급 학생 수에 따라 상황카드를 늘릴 수도 줄일 수도 있어요. 준비물: 12개의 상황 카드 2부)

오늘의 서클 놀이를 해볼게요. 오늘의 서클 놀이는 '존중 역할극'이라는 놀이에요. 우선 여기에 총 12개의 상황이 적힌 상황카드가 준비되어 있어요. 우리 반 친구들이 24명이니까, 각각의 상황 카드를 2장씩 준비해서 모두 24장이 있어요.

① 선생님 기준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상황카드를 1장씩 뽑을 거에요.

② 모두가 다 뽑고 나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친구를 만나세요.

③ 친구를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할거에요.

④ 가위바위보에서 진 학생은 이긴 학생의 상황카드를 보고, 그 상황에 맞게 존중하는 행동이나 말을 한 마디 해주세요.

예: “네가 한국어가 서툴러도 괜찮아, 내가 쉽게 말해줄게.”

예: “네가 휠체어 타도 같이 할 수 있는 놀이 찾자.”

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학생은 “고마워.”라고 말합니다.

⑥ 이후 두 학생은 다시 흩어져서 다른 친구를 만나러 갑니다.

⑦ 만약 같은 상황카드를 가진 친구를 만나면 서로 하이파이브를 하고, 다른 친구를 만나러 갑니다.

⑧ 가위바위보에서 합쳐서 3번 이긴 학생은 자기 자리로 돌아가 앉습니다.


<상황카드 예시>

1. 휠체어를 타고 체육 시간에 참여하려는 친구

2. 글을 읽는 속도가 느려 발표가 늦어지는 친구

3. 한국어가 서툰 전학생

4. 왼손잡이 친구가 가위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5. 부모님이 늦게까지 일해서 혼자 있는 친구

6. 안경을 잃어버려 칠판 글씨가 안 보이는 친구

7. 특정 음식을 먹을 수 없는 친구(알레르기·종교)

8. 새 옷·장난감이 없는 친구

9. 말이 느리거나 발음이 서툰 친구

10. 발표하고 싶지만 부끄러워하는 친구

11. 운동이 서툴러 경기에서 실수하는 친구

12. 다리를 다쳐 목발을 짚고 다니는 친구


닫는 질문(배움 질문)

오늘 활동을 통해 깨닫게 된 점, 배우게 된 점을 이야기해주세요. 역시 여는 질문, 주제 질문과 방식은 같아요. 오늘 서클에 열심히 참여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다음 서클에서 다시 만나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매주 서클놀이로 성장하는 교실(#4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