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나종호 Nov 23. 2020

백만 가지 이유

자살 유가족의 날에 부쳐

당신은 내가 당신을 보내줘야 할 백만 가지 이유를 줘요. 그리고 모든 걸 포기해야 할 백만 가지 이유를 줘요.


레이디 가가는 그녀의 히트곡 <백만 가지 이유(Million Reasons)>에서 이렇게 말한다. 스스로의 우울증과 트라우마, 자살 생각에 대해 커밍아웃하고, 정신 건강 홍보대사를 스스로 표방하는 그녀가 공연장에서 이 노래를 부르기 전에, 정신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바친다고 말하는 영상을 본 적이 있다. 그 이후로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나는 정신 질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 그리고 내 환자들을 떠올린다. 

레이디 가가의 <Million Reasons>  뮤직 비디오 (출처: people.com)

어제는 레지던트 당시 같이 일했던 병원의 한 교수가 자살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정신과 의사가 자살로 인해 사망하는 것은, 남다른 슬픔을 주는 것 같다. 3년 전 떠난 정신과 레지던트 동기 생각도 많이 났다. 이제는 자살 유가족이 되어버린 절친한 친구 생각도 많이 났다. 그리고, 어제는 공교롭게도 세계 자살 유가족의 날이었다.  

나는 모든 걸 포기해야 하는 수천만 가지 이유가 있어요. 그래도, 그대여, 나에게는 머물러야만 하는 좋은 이유 하나만 있으면 돼요.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가 우울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