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t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푸름 Apr 19. 2020

나를 위한 일


요새는 마음 흘러가는 대로 선택하라는 말이
조금 무섭게 들린다


나를 위한 말이라는 걸 안다
그 사람의 의도가 문제가 아니라
과연 마음 흘러가는 대로 선택하는 게
현명한 걸까 하는 의문이 든다


마음 흘러가는 대로라면

마음 흘러가는 대로 화를 내고

마음 흘러가는 대로 상처 주고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과연 그 마음 흘러간 대로 한 행동이

진짜 내가 원한 행동이며

결과일까


나는

마음 흘러가는 대로 말고

내가 진짜 원하는 걸

들여다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당신이 왜 화가 났는지

당신이 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줬는지

당신 자신의 말을 들어보고

진심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찾아보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찾는다고 해서

실천으로 옮길 순 없지만

적어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순 있다


아 내가 그걸 원하는 거였구나

그래서 그렇게 화가 났구나

내가 원하는 걸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걸 원하는 게 맞는 걸까


이렇게 우리에겐

차분히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


진정으로

내 마음이 하고 싶은 게 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야 말로

나를 위한 일일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그렇게 합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