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UBLY Mar 23. 2022

커리어리 '마이 브랜딩 페이지' MVP를 공개합니다

"일하는 나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퍼블리의 답

이 글은 CEO 소령의 커리어리에 게시한 내용을 브런치로 옮겨온 것입니다. 원문을 보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소령 커리어리 글 보러가기




일하는 나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나라는 개인은 단일하지 않다. 내 안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자아들 중에서,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서 밖으로 꺼내놓는 것. 이것을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일컬어도 좋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자아들 중에서 '일하는 나'를 잘 정리하고, 잘 표현하고, 공유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를 살고 있다는 점.


이것은 이력서와는 조금 다르다. 나는 이력서를 쓴다, 라는 행위가 항상 좀 불편했다. 또는 귀찮았다. 지금 되돌아보면, 이력서의 목적을 잘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하다. 이력서는 이 문서를 읽고 평가하는 상대방이 존재한다. 이 상대방에게 나란 사람이 당신이 찾는 그 사람이라는 것을 단번에 빠르게 이해를 시켜야 한다. 그래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니까. 하지만 이력서를 열심히 쓰던 시절의 나는, 나라는 사람 전부를 1장짜리 pdf 에 전부 다 담아내야 한다는 강박이 강했다. (인터스텔라에 빙의하자면.. 그 시절의 나에게 그게 아니야! 라고 소리쳐주고 싶다.)


암튼, 그랬기 때문에 나는 링크드인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왜 내 이력서를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해야 하지? 라는 의문에 깔려있는 밑바닥 생각은, 왜 내 이력서가 전세계 모두를 대상으로 평가받아야 하지? 라는 물음으로 이어졌다. (그렇다.. 나는 매우 내향적이고 수줍음을 많이 타는 사람...)


시간이 한참 흘러흘러, 지금의 내가 깨달은 것들은 이렇다.

내가 가진 '일하는 자아'는 내가 가진 힘(강력한 무기)이다.

'일하는 자아'로서 내가 배우고 깨우친 것들은, 혼자만 알고 넘어가는 것보다, 누군가와 나눌 때 더 힘이 세진다.

이를 연결고리 삼아, 기존에 전혀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사람들/생각하지 못한 기회들로 이어지기도 한다.

근데 '일하는 자아'는 여기저기 산재되어 있는 것보다 한데 모아두면 더욱 강력해진다. 왜냐면, 나라는 사람의 색깔이 더 또렷해지기 때문에. (추가로, 내가 여기저기 산재된 것을 스트레스 받아하는 성격이라 더 그런 것도 있다.)


그리하여, 나는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이력서가 아니라, 나의 일하는 자아를 한데 잘 정리하고, 누군가와 연결-공유되기 위한 목적으로 써 먹을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기존에 내가 부지런히 사용해 온 소셜미디어들(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은 이 목적에서는 조금씩 불충분했고.


이번에 커리어리에서 새로 만든 MVP가 드디어 나왔다. 이름은 마이 브랜딩 페이지이고, 팀 안에서는 줄여서 '마브페'라고 부르고 있다. 심플하다. 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정리된 페이지가 한 눈에 들어온다. 입력하는 과정에서 내가 가장 즐거웠던 것은, 나의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라는 걸 고민하는 과정이었다. 내가 가진 수많은 자아들, 그 중에서도 일하는 내가 가진 수많은 모습들 중에서 나는 어떤 걸 드러내고 싶은가? 이 질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하다보니 한시간이 훌쩍 지나더라.


그래서 아래는 나에 대해 만들어본 것.

누구나 써 보실 수 있도록 전체 공개는 4월 초에 예정되어 있다.


소령의 마이 브랜딩 페이지 (a.k.a. 마브페) 바로가기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함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상을 뒤집을 동료를 찾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퍼블리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 퍼블리 팀 Instagram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3월 퍼블리 업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