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단이 Aug 30. 2023

처음 가지치기


 위로만 길게 길게 자라나는 아보카도를 바라보다가 처음으로 가지치기를 시도했다. 누군가의 말에 의하면 과감히 줄기의 중간을 잘라 주어야 더 굵게 자라날 수 있다는데, 생각보다 지금까지 키워낸 이파리들을 그것도 꽤 길게 자란 줄기까지 싹둑 잘라내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물론 내 마음만 힘든 일이라는 건 안다. ‘더 무성해지라고 잘라버렸는데 이러고 죽으면 어떡하지?’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정말 건강하게 아보카도가 자라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언젠간 해야 하는 일이었다. 인터넷으로 이런저런 방법을 찾아보고는 가위를 들고 옥상으로 올라가 꽤 웃자란 줄기를 뚝, 잘라냈다. 그리고 상한 이파리까지 전부 다. 나는 처참하게 잘린 줄기를 꽤 오랫동안 손에 들고 바라보았다.


 예전 같으면 잘린 아보카도 줄기처럼 지금의 나도 힘겹고 아프다고만 썼을 것 같다. 그러나 난 이제 눈 뜨고 코 베인 느낌으로 내 억울함만 먼저 호소하는 아이가 아니었다. 지금의 난 아보카도를 키우는 주인의 마음. 다시 어린아이처럼 키가 작아진 아보카도에게 나지막이 말했다.


 “잘려야 한다면 잘릴 수 있어야 하고, 아픔이 있어야 한다면 겪어내야만 해.”


 아직 짧은 시간밖에 살지 못했지만, 내가 경험해 온 바에 의하면 그렇다. 그 아픔이란 준비 없이 닥쳐온다면 그렇게라도 이겨내야 했고, 준비가 다 되지 않았음에도 온몸으로 결과를 감당해내야 할 때도 있는 것이었다. 사실 가지치기하는 사람의 마음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미련과 아쉬움이 남지만, 이 아이에게 필요한 일이라면 나 또한 마음먹고 해내야 하는 일이었다. 아보카도가 곧잘 견뎌주기를 바라며. 잘라낸 잎과 줄기들은 꾸깃꾸깃 접어서 쓰레기통에 넣었다.


 “너의 몸과 마음이 무색하지 않게 튼실하게 자라주었으면 해.”


 엉성하게 어린 모습을 한 아보카도에게 물을 흠뻑 주고 나서 영양제도 꽂아주었다. 더위가 한풀 꺾였으니 이제 마음껏 기지개를 켜기에도 더 괜찮을 거라고 말해주면서. 내 마음이 그에게도 닿길 바라면서.



23.08.30.

_

처음 가지치기

작가의 이전글 등 긁어주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