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하 Mar 02. 2023

잊고 싶지 않은 태도와 교훈

나를 위한 체크리스트

아무리 좋은 말을 듣고 좋은 책을 읽어도 자주 상기하지 않으면 어느샌가 기억에서 희미해지는 것 같습니다. 꼭 기억하고 싶은 내용은 이곳에 적어두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배움을 잊지 않고자 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3.03.02)


일하는 태도

- 치열하게 논의하되,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신뢰란 상대방의 의견에 언제나 동의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신뢰가 쌓이면 반대하기 더 쉽다.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생각하지 말고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계속 질문하라.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한 가지 일에 집중해야 한다. 발명에 실패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그 일을 누군가에게 파트타임 업무로 맡기는 것이다.

    <순서파괴>

- 내가 하는 일의 가장 첫 번째 고객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다.

    <퍼블리>


리더의 태도

-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은 잘못된 의사결정만큼이나 피해가 크다. 사업을 하다 보면 항상 사건이 생기는 법. 세상에 완벽한 정답은 없다. 잘못되더라도 일단 결정을 내려야 한다.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정보를 공유할 때 하이라이트와 로우라이트를 모두 공개하라.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관리자는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주입시켜서는 안 된다. ‘무엇’을 해야 할지를 말하지 말고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를 말해줘야 한다.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올바르게 승리하라. 연습에 지각하는 선수는 주전으로 출전하지 못한다. 풋볼 선수에게 풋볼이 차선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그 누구도 팀 바깥에서의 이해관계로 특별대우를 받아서도 안 된다.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사람들과 그들의 성공을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하듯 응원하라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가장 중요한 문제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그로잉 업>, <초격차>


경영자/창업가의 태도

- 회사 또는 제품의 토대가 되는 불변의 진리라고 할 수 있는 제1의 원칙을 명확히 하라. 그리고 이 원칙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려라. 어려운 의사결정을 앞두고 모든 사람에게 제1의 원칙을 다시 알려주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우리에게 해결할 힘과 용기가 있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 그것이 바로 완벽한 문제다.

    <언카피어블>

- 적게 약속하고, 더 많이 증명하라. 제프가 직원들에게 자주 훈계한 내용으로는 한 가지가 더 있다.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려면 항상 ‘적게 약속하되,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순서파괴>

- 결국 계속 일하게 만드는 것은 문제에 대한 관심과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이다.


피드백을 할 때

- 집요할 만큼 솔직하고 정직해져라. 피드백은 최대한 빠르게 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은 사적인 곳에서 하되 상대방에 대한 애정을 담아라.

    <빌 캠밸,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일상 속 태도

- 결국 엄청나게 센 용인 줄 알았는데 만 마리 쥐일 뿐이었다. (모르는 것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만, 보통 사소한 경우가 많다)

    <언카피어블>

- 배우지 않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좋지만. 배운 것을 실천하지 못하면 두고두고 뼈아픈 후회로 남을 것.

- 내 경험과 지식은 완전하지 않다. "저희 영업하는 직원들 중에도 뉴욕에 10년 전에 가보고는 지금도 뉴욕이 그런 줄 아는 사람이 있어요. 그래서 뉴욕에 대해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모르는 게 없는 것처럼 얘기 잘해요. 그런데 사실은 모르는 거예요."

    <그로잉 업>

- 매일 첫 날의 마음가짐을 떠올리자

    <그로잉 업>, 아마존

- 도움을 요청하기를 주저하지 말자. 안되면 말고! 그대신 도움을 받으면 사회에 꼭 갚자.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자꾸만 할 일을 미루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