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의 역사는 참으로 사랑스러운 영화입니다. 설레이는 하이틴 영화이면서 내면의 성장을 다룬 성장 영화이기도 합니다. 신은수 배우, 공명 배우는 섬세하고도 신선한 모습으로 배역에 맞는 훌륭한 연기를 보여줍니다. 이 인물이 주는 매력이 이 영화의 절반은 넘어선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남자친구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세리가 있습니다. 그녀에게는 곱슬머리라는 저주가 있습니다. 수 많은 고백의 실패를 떠올리며, 이 저주를 풀어버리는 날엔 꼭 고백에 성공하고 말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무렵 또 다른 남자친구가 찾아옵니다. 그는 한윤석 세리보다 한 살이 많은 전학생입니다. 과묵하고 내성적인 이 남성은 서서히 세리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영화는 이들의 로맨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이틴 로맨스 영화로서 이 영화는 그 설레임을 잘 전달해줍니다. 신은수 배우의 매력적인 연기는 어느 하나 흠을 잡을 수 없을 정도로 완벽했다고 생각합니다. 과묵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공명 배우의 연기 또한 좋았습니다. 그리고 주변 친구들과 까메오로 출연한 박정민, 공유, 정유미 배우도 볼거라고 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순한 로맨스 영화로서만 그쳤다면 이는 좀 아쉬웠을 겁니다. 건축학개론에서부터 내려오는 개인의 아픔에 대한 서사가 이 영화엔 녹아 있어. k 하이틴 멜로 무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려는 순간 고통을 이겨내는 성장 서사를 더함으로서 영화는 깊이를 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십개월의 미래로 한국 영화계에 기대주 자리를 차지한 남궁선 감독은 힘을 낼 시간을 거치며 보다 성숙해 졌으며, 고백의 역사를 통해 대중적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감독이라는 것을 증명해 냈습니다. 경쟁작은 무려 k팝 데몬 헌터스라는 월드 와이드 흥행작이니. 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영화를 보고 남궁선 감독의 이름이 떠오르거든 그의 전작을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고백의 역사는 설레이는 마음으로 즐겁게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영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