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 Jul 17. 2022

역시 글쓰기는 어려워

투덜투덜 일기

오늘만 해도 그렇다. 아이는 잠들었고 잠시 여유가 생겨 충분히 글을 쓸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게 딱 한 시간 전이다. 원래 7월에 늘 바쁜 터라 굳이 가져온 서류 작업을 마무리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었다. 마침 어제 신촌에 가는 동안 굿 노트로 작성해 놓은 나름의 개요도 있었다.


그런데 아... 정말 글이 안 써진다. 전업 작가가 된 적도 없으면서 벌써 절필할 것 같은 기분. 머릿속으로 생각은 맴도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써 나가야 할지, 망설이고 고민하다 시간만 훌쩍 흘러 가버린다.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쓸 작정이긴 한데 한 편을 쓰는데 이렇게 오래 걸리니 매 순간이 고통스럽다. 


그렇다고 엄청 필력 좋게 잘 쓰는 것도 아니면서 참. 이럴 때 보면 일단 시작해버리는 사람들이 부럽다. 난 여기서도 고민, 고려, 신중하다가 한 편을 제대로 끝마치지도 못하니. 쩝. 


요새 내가 자주 보는 네이버 웹툰 중에 <나의 작은 서점>이란 작품이 있다. 방송작가인 여자 주인공이 사실 어려서부터 글을 쓰는 '작가'를 꿈꿔 문예창작학과에 진학하지만 쓴소리만 잔뜩 듣고 결국 방송국에 취업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보내던 중 우연히 발견하게 된 동네 서점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나가게 된다는 힐링 물이다. 


최근에 그 서점 주인(사실 사연이 꽤나 많고 싶은)이 '책 출판 프로젝트'를 기획하면서 모인 동네 사람들(이하 소모 임원)에게 했던 말이 꽤 인상 깊다. "이야기를 지닌 우리 모두가 글을 쓸 수 있다"는 내용의 대사였는데 보면서 큰 울림을 느꼈다. 


아이들에겐 너희의 이야기가 그 자체로 '빛난다'라고 이야기하고 (실제로도 그러게 믿는다. 꾸밈없는 아이들의 이야기는 가끔 정말 무릎을 탁, 칠 정도로 뛰어날 때가 있다.) 쓰게 하면서 나 스스로는 자꾸 벽을 치고, 검열을 한다. 아무래도 '삶'의 한편, 그중에서도 직장 이야기를 꺼내는 게 어려운 것 같은데 이왕에 기록하기로 했으면 어느 정도의 용기는 필요하나, 아직까지도 어렵다. 


과연 나는 이야기를 지닌 사람인가?

내 이야기가 의미가 있는 것일까?


생각 많은 죄요, 연습을 게을리한 죄다. 

이런 고민할 시간에 한 글자라도 더 써보고, 개요도 한 번 더 고치는 게 낫다. 망설이다가 후회하느니 일단 저지르고 후회하는 게 낫지. 참, 이미 저질렀으면서도 고민하는 건 뭐냐.


역시, 직장 이야기 글쓰기는 어렵다.

그래도, 끝까지 가보는 거다.


백지 앞에서 연필만 만지작 거리는 나의 제자들에게 내가 했던 말들을 기억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드립 커피를 내리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