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공부는 다 열심히 해요, ○○이 판을 가릅니다"

수능 7등급에서 1등급까지 올랐어요!

by 박세니
IMG_6464.jpg



저는 2004년부터 대입기숙학원에서 수험생들을 위한 심리수업을 국내 최초로 진행해 왔습니다. 수능 앞둔 애들한테 무슨 심리수업이냐 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제게 배운 학생들은 낮은 등급에서 1, 2등급까지 오르는 등 괄목할 만한 성적향상을 보이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바로 루틴입니다. 루틴은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인데 최적의 시나리오로 운동선수들이 많이 활용합니다. 먼저 7±2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인간이 한 번에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처리량은 개개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동소이합니다. 이 7±2가 인간의 정보 처리량입니다.



잡념이 들 때 '이런 생각은 하면 안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그 잡념에 집중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앞서 인간은 7±2의 정보처리량을 갖는다고 했는데 잡념이 생긴다는 것은 한정된 정보처리량을 잡념이 차지하는 것입니다. 즉 집중력을 쓸데없는 잡념에 빼앗기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인간에게 가장 최고의 집중법은 가장 의미있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고 가장 본질적인 생각들을 언제나 구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구축한 생각들을 토대로 최적의 시나리오를 이어가는 과정에서는 잡념이 들어올 틈이 없습니다.



집중력하면 떠오르는 게 있죠. 얼마전 올림픽에서도 크게 활약했던 우리나라 양궁입니다. 우리나라 양궁 국가대표는 50년이 넘도록 전 세계 1등이라는 높은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오랜 시간동안 새로운 선수로 거듭해가면서 계속 높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요?



2021년 도쿄 올림픽 금메달 3관왕 안산 선수



양궁은 조금의 흔들림도 없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정신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나라 양궁선수들의 정신 훈련 기법은 어떤 나라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정신 훈련은 제가 2004년부터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성적 향상을 위한 정신 훈련과 동일합니다.


201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 정신 훈련 총괄 감독을 하셨던 정청희 교수님이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한국 양궁 선수들이 사용하는 도구, 장비는 다른 나라도 살 수 있고, 다른 나라에서 한국 양궁 국가대표 감독들에게 더 큰 연봉을 제시하고 데려갈 수도 있지만 우리가 하고 있는 정신 훈련 기법만큼은 완벽하게 다 공개해도 아무나 따라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제가 글이나 영상을 통해서 아무리 정신 훈련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알려줘도 그냥 읽고 듣는 것 만으로는 쉽게 따라할 수 없습니다. 그 기법을 가르치는 사람도 엄청난 고수여야 하고 그걸 받아들이는 제자들 또한 엄청난 근성과 스승에 대한 온전한 믿음을 갖추고 완전히 흡수해야만 익힐 수 있습니다.



센터에 오셔서 수업을 통해 배우시는 게 가장 제대로 익히는 방법이겠지만 제 책에서 최적의 루틴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부하지 마라 최면해라>(센터에서 직접 구매 가능합니다), <어웨이크>, <초집중의 힘>을 여러 번 정독하시면 분명 자신만의 최적의 루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최적의 루틴을 만드는 6가지 문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6가지 문장을 시간별로 계속 되뇌어야 합니다. 되뇌고 되뇌면서 가장 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정신 세팅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남은 시간 동안 최고의 집중력으로 최고의 노력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그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2022 수능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포기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