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내 자녀도 공감 능력 결여일까?

친구를 잘 못 사귄다면? 인간관계 어렵다면?

by 박세니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어린아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공감 능력을 발전시키게 된다"라고 했습니다. 공감 능력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키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성인이 돼서도 타인의 감정을 잘 헤아릴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사실 자신의 감정도 잘 헤아리지 못합니다. 어린 시절 자신의 의견을 표출해도 부모에게 공감을 받지 못해 좌절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정신분석가 스콧 펙은 "어린 시절의 상처는 자신을 괴롭히는 신경증 환자로 만들거나 자기 이외의 사람들을 괴롭히는 성격 장애자로 만든다"라고 했습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이 또 다른 가해자가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각종 범죄자들은 대체로 성격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sasha-freemind-Pv5WeEyxMWU-unsplash.jpg



이들은 특히 자신의 자녀에게 큰 해를 가합니다.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수치스러워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균형 잡힌 사랑을 주지 못합니다. 어떤 때는 넘치게 주고, 어떤 때는 전혀 주지 않죠. 이런 불규칙한 사랑은 자녀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혼란 속에 매우 힘들어하게 합니다.



또한 성격장애자들은 자신의 마음이 편해지기 위해 자신의 문제와 위기를 언제나 남 탓으로 돌리는 이기적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의식 중에 자녀들을 냉정하게 대해 자녀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존재로 여기며 살아가게 합니다.



이러한 성격 장애는 공감의 결핍에서 비롯됩니다. 어린 시절 공감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은 아주 이기적이고 삐뚤어진 성격을 갖게 되고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공감 능력이 있기 때문에 나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타인과 완전히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역지사지를 통해 타인의 기분이나 입장을 헤아려야만 서로 간의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반면에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못합니다. 가족관계는 물론이고 대인관계에서도 계속 어려움에 봉착하게 됩니다.



mag-pole-aT_wCsq07FA-unsplash.jpg



인간관계에서 가장 큰 상처가 되는 것이 바로 부모 자식 사이에서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특히 비난, 무시하는 눈빛, 폭력 등과 같은 부모의 자식을 향한 공격적인 말과 행동은 자녀 인생 전반에 걸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제일 심각한 문제는 대화의 단절입니다. 대화의 단절은 부모가 자녀에게 가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형벌입니다. 대화가 단절되면 자녀는 부모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는 자녀로 하여금 정신적 단절과 인간관계에서의 좌절을 경험하게 합니다.



공감은 부부관계, 부모 자신 간의 관계에서도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감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공감해 줄 수 있을 때 비난하지 않을 수 있고 서로의 부족한 점도 덮어주고 용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런 가족은 행복하게 기능합니다.



공감 어린 목소리와 어투, 눈빛은 깨어진 관계를 다시 회복시키는 가장 중요한 힘이 됩니다. 부모의 사랑이나 공감을 받지 못한 채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슬프게도 자신의 아이들한테도 공감을 주지 못합니다. 경험해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받은 적이 없으니까 줄 수도 없는 거죠.



kat-j-NPmR0RblyhQ-unsplash.jpg



그리고 그들은 성장하면서 자신이 받았던 고통의 기억을 억압해버립니다. 그 상태로는 사랑하는 배우자, 자녀에게 상처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배우자와 자녀에게 얼마나 많은 상처를 주었는지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린 시절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았었는지부터 제대로 깨달아야 합니다.



해리 할로우 박사의 원숭이 예측 실험이 있습니다. 한 새끼 원숭이를 어미 원숭이로부터 떼어내고 두 개의 엄마 모형이 있는 우리에 넣습니다. A 모형은 헝겊으로 만들어졌고 B 모형은 철사로 만들어져 우유가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새끼 원숭이는 어떤 모형을 더 좋아했을까요?



새끼 원숭이는 포근한 느낌을 주는 헝겊으로 만든 A 모형에 계속 붙어 있었습니다. 배가 고플 때 조차도 A 모형에 안긴 채 몸을 뻗어 B 모형의 우유를 마셨죠. 공포스러운 상황을 조성하자 새끼 원숭이는 더 A 모형에 안겨 위안을 받았습니다.



할로우 박사는 상처 받은 새끼 원숭이를 치료하기 위해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되어 있는 치료자 원숭이를 그 우리 안에 넣었습니다. 새끼 원숭이는 치료자 원숭이와 함께 생활하면서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며 점차 안정됐습니다.



다운로드.jpg



이 실험은 아주 큰 의미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받지 못한 사람도 치유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 겁니다. 과거의 상처는 치유될 수 있습니다. 대신 치료자 원숭이처럼 안정된 정서를 가진 치료사가 필요합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어린 시절 부모님으로부터 충분한 공감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것 같습니다. 한때는 부모님께 매우 서운한 마음도 갖고 있었는데 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생각해 보니 부모님도 어린 시절 제대로 공감받지 못하며 성장하셨을 거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젊은 나이부터 무의식과 최면에 대해 연구해왔고 꾸준한 독서를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면서 그 한계를 꽤 넘어왔습니다. 심리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돕고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멋있게 살 수 있도록 돕는 삶을 살면서 제 문제점들이 많은 부분 자동으로 치유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부족한 면을 아내를 통해 많은 부분 치유되었습니다. 아내는 부모님으로부터 온전한 공감을 받고 성장했고 그 안정감으로 저를 치유해 주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도 누군가는 정서적 안정을 갖춰 그 정서적 힘으로 다른 구성원들까지 치유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이어트 결심, '이렇게' 하면 무조건 실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