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정신적인 문제는 부모 때문이다.

by 박세니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심리멘토 박세니입니다.


제가 교육자이기도 하고 네 살짜리 아들이 있어서인지 항상 어린이들 볼 때마다 교육에 관한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제 아들을 잘 키우고 싶고 또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다른 사람의 자식들을 보면서도 잘 컸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항상 갖고 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자녀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해볼까 합니다.


자녀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죠. 그 중 가장 첫 번째로 생각하셔야 되는 것이 화목한 가정 환경인 것 같습니다.

marcos-paulo-prado-jcr3HfU0KTk-unsplash.jpg

이 부분이 안 되면 다른 어떤 것을 더 지극정성을 다해서 줄지라도 교육이 제대로 될 것 같지 않아요. 그래서 화목한 가정환경. 이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경각심을 갖고 깊게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두 가지 연구 사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슈핏쯔라는 정신분석을 했던 의사가 있는데, 이 의사가 엄마와 경리된 상태에 있는 생후 6개월에서 10여 개월 정도 사이의 아이들을 연구했습니다.


이 아이들은 어떤 상태일까요? 우울증을 겪었죠. 먹는 것도 잘 안 먹으려고 하고 자꾸 멍하게 있고 몸도 점점 약해지고, 이런 신체 발달 같은 것도 굉장히 늦고 그런 부분들을 보였어요.


그 아이들에게 먹는 것도 잘 먹이고 위생 환경도 철저히 하면서 양질의 환경을 제공해줬습니다. 그런데도 아이들의 우울증 증상은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심지어 죽는 아이들도 있었고요.


인상깊은 점은 그 아이들 중 엄마랑 격리되기 전에 엄마가 사랑을 아주 많이 줬던 아이일수록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격리된 뒤에 우울증 증상이 훨씬 커졌습니다.


이 슈핏쯔의 연구는 인간한테 아무리 좋은 위생적 환경과 영양 환경을 제공해도 엄마의 사랑을 제대로 주지 못하면 제대로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죠.


또 하나 젖을 토하는 아이라는 사례가 있는데 갓난아이가 엄마 젖을 먹으면 자꾸 토하는 겁니다. 정밀검사를 해봐도 어떤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았죠.


그래서 아이를 소아정신과에 보냈는데, 그 정신과 의사가 엄마를 잘 보니까 모성애가 굉장히 적은 것 같았고 진찰 결과 엄마가 아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마음 상태로 임신을 했고 심지어 아이가 태어난 이후에도 자기 자식으로 인정하지 않는 그런 상태라는 걸 캐치한 거죠.


그리고 정신과 의사는 간호사들 중에 모성애가 아주 깊은 간호사에게 아이 젖을 먹이게 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처음에는 좀 토하다가 나중에는 잘 먹었어요.


그 모습을 엄마한테 지켜보게 한 뒤에 그 간호사처럼 자녀에게 젖을 주게 했죠. 하지만 여전히 토하더랍니다.

그래서 정신과 의사는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잘못된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철저하게 느끼게 하고 뉘우치게 했어요. 아이를 진심으로 받을 수 있도록 사멸시킨거죠.


그리고 그 다음에 그런 마음 상태로 아이에게 젖을 주게 했더니 잘 먹더란 말이죠.


이런 거 보면 느끼는 바가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든 아이들의 정신적인 이상 증상, 그 병들은 다 엄마를 근원으로 둔 병이라고 보셔야 해요. 모원병.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들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종종 어린아이 상담 문의가 들어오는데 사실 어린아이에게는 제가 줄 수 있는 것보다는 부모가 줄 수 있는 것들이 훨씬 힘이 셉니다. 저같은 심리전문가, 최고의 전문가보다도 그냥 부모들이 관심과 사랑을 제대로 주는 화목한 가정 환경을 잘 만들어주는 게 훨씬 더 중요하죠.


어린 아이 상담을 하기보다는 부모님들이 배워야 하는 부분인 겁니다. 엄마를 근원으로 한 병, 모원병 같은 부분은 부모님들이 특히 각별하게 신경 써서 교육하셔야 됩니다.

original.jpg

참고로 모원병이라고 하니까 역시 다 애들이 잘못된 건 엄마때문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내는 남편한테 온전히 정상적인 사랑을 받았을 때 그제서야 이제 자기 자녀들한테도 정상적인 사랑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빠도 화합해서 가정 교육에 아주 힘을 쏟으셔야 합니다.


오늘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은 자신의 자녀를 망치기 전에 제대로 잘 가정 화합하시고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자녀를 키우실 수 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항상 힘내십시오. 고맙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공하고 싶다면 완전한 책임감을 갖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