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이거 하나만 실천해 보세요
여러분, 해가 바뀐 지도 여러 달이 지났고 슬슬 ‘작심삼일’을 깨닫거나, 혹은 너무 높거나 많은 목표에 지쳐가는 하루하루가 아닐까 싶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결심을 하루도 빠짐없이 지켜 나가는 것은 쉽지 않죠. 2021년에서 2022년으로 해가 바뀌었다고 해서 사람이 하루 아침에 드라마틱하게 바뀔 리도 만무합니다. 목표한 바를 성취하고자 열심히 살아가고 있지만, 쉽게 지치거나 번번이 계획을 수정해야만 하는 분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한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이런 상황에 놓이지 않기 위해서 시도했던 한 가지 방법이 있어요. 그건 반드시 내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겁니다. 좋지 않은 상황을 견뎌낼 때 더 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떠올리시면 더 마음을 잡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2004년 2월에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졸업식이 끝나고 가족들과 점심을 먹던 때가 기억이 나요. 저는 그다지 비싸지 않은 뷔페에서 부모님께 식사를 사드리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곧 한 달에 천 만원 이상 벌어서 드릴게요.” 하지만 당시의 저는 이제 갓 대학을 졸업한 사람에 불과했고, 집안의 빚 때문에 가족들의 수심은 깊어 있었던 상태였습니다. 난데없이 천 만원을 벌어다 드리겠다, 라는 제 말이 터무니없게 느껴지셨을 거예요 어머니께서도 “그게 말이 되는 소리니?” 이런 식으로 대수롭지 않게 넘어 가셨죠. 단순히 터무니없이 과장된 말로 가족들의 분위기를 띄우려 했던 것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계획이 있었고, 가장 유명한 대입 학원에 심리 수업을 제안해서 곧 정식으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어머니께 “월 천 만원 이상 벌어 드리겠다” 이렇게 공언을 한 이후로 저는 더 굳은 결심을 했고, 반드시 한 달에 천 만원 넘는 수익을 내도록 제자를 많이 모아야 겠다 이렇게 생각했죠. 그리고 정말로 해냈습니다. 월 천 만원을 벌 수밖에 없는 사람의 자세와 마인드로 열심히 일했고, 그래서 첫 달에 700만원을 넘게 벌었고, 수업의 효과를 점차 입증해 나가면서 수입은 계속 늘어갔습니다. 당시 어머니는 믿지 않으셨지만, 저는 어머니와의 약속을 지켜냈다는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었죠.
저는 어릴 때부터 주변에 이런 식으로 공언을 한 적이 많습니다. ‘해낼 거야’ 혹은 ‘이렇게 될 거야’ 그런 말을 많이 남발했던 소년이었어요. 제가 그렇게 말하고 다녔던 이유는, 책에서 접했던 많은 영웅들의 스토리에 항상 ‘공언 효과’가 언급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공언하기의 효력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작정 영웅들을 따라해 본 것이었고, 그것이 실현되는 때를 위해서 저는 또 최선을 다한 거죠.
과거에 남발했던 공언을 그때마다 지킬 수 없었던 것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그런 충분한 지식이 부족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어머니께서는 월 천 만원 수익이라는 제 말을 곧이 곧대로 믿지 못하셨을 거예요. 충분한 역량을 갖춘 상태에서 공언을 하는 것이 그래서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그것을 현실화하는 데 불을 붙여 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필요한 지식과 준비를 어느 정도 마친 상태에서 반드시 주변 사람들에게 공표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심리학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단어예요. ‘공개 선언 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라고 불리는 것인데요.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을 때 이 결심을 공개적으로 선언하면 그 결심을 끝까지 지켜내려고 실천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입니다. 스티븐 헤이스라는 심리학자가 관련 연구를 했어요. 대학생들을 세 집단으로 분류해서, A집단에게는 목표 점수를 다른 학생들에게 공개하도록 하고, B집단에게는 마음 속으로만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비교집단인 C집단에는 어떤 요청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 목표를 선언했던 A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다 현저히 높은 점수를 달성하게 된 거죠. B와 C집단에게는 눈에 띄는 차이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거짓말쟁이’가 되지 않으려고 합니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이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실천해 보이면서 인정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이죠. 전설적인 복서 무하마드 알리는 이 공개 선언 효과를 확실히 입증해 보인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 선수를 4회 안에 KO 시키겠다고 공언하고, 실제로 그 선수를 4회 안에 KO시키고 승리를 거뒀습니다. 그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불안감에 대처하기 위한 방책으로 이러한 선언을 즐겼던 것 같아요.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치 기적 같은 순간을 스스로 성취해 낸 거죠.
여러분도 세워 두었던 결심이 흐트러지거나, 마음 속으로 자꾸 계획을 수정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면 ‘공개 선언’의 효과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행일치가 되지 않는 나를 보게 되는 것만큼 무서운 것도 없죠. 남들에게 인정받는 것이 중요한 만큼 내 스스로에게 떳떳한 사람, 나와의 약속을 지켜내는 사람이 되어보는 것도 엄청난 큰 기쁨을 줍니다. 오늘 부모님께, 친구들에게, 아니면 블로그나 SNS에서라도 목표한 바를 공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그 효과를 입증하시고 저에게도 들려주시면 저 역시 아주 기쁠 것 같습니다.
전에도 제가 한 번 말씀 드렸잖아요? “한 달 안에 월 2억 넘게 벌겠다” 그리고 그걸 지켜냈고. 이런 거는 제 제자들을 위해서 한 번 보여준 것뿐인데 지금도 공개 선언 하나 할까 하다가 그냥 참을게요. 제 마음속으로 다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를 또 지금 계획 중에 있고 여러분들한테 더 신선한 충격, 동기부여를 또 해드릴 것입니다. 여러분, 박세니마인드코칭 네이버 카페가 있습니다. 반드시 꼭 다 모두 가입을 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 카페 안에 공언을 남겨주세요. 자신이 어떻게 큰 성취를 이뤄낼 것인지 올해 안에 그런 공언을 한 번 적어 주시면 제가 보고 또 댓글도 남겨보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