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도 배웁니다 Apr 11. 2019

지적으로 완성된 자아

1년에 책 50권 읽기 프로젝트

전자책이 나를 살리고 있다. 독서량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났다. 전자책을 통해 다양한 책을 접하니 덩달아 종이책에 대한 관심까지 늘어나고 있다. 매일 퇴근하여 독서할 생각에 설렌다. 오늘은 또 어떤 깨달음이 있을까. 오늘은 또 어떤 사실과 감정을 알게 될까 하는 생각에 벌써 퇴근길이 기다려진다.


얼마 전에 맨 프럼 어스라는 영화를 보았다. 주인공이 참으로 점잖다. 차분한 미소 속에 하나의 완성된 자아가 느껴진다. 나 또한 여느 사람들에게 그런 느낌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일 년에 50권의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 물론, 스스로 하는 약속이기에 깨뜨린다고 원망을 들을 것도 아니거니와 따로 증명받을 길도 없다. 그리고 꼭 달성하지 못해도 무방하다. 어찌 됐든 그 근처만 가도 매년 독서량을 채우기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 같다.


글을 한 자 한 자 읽어 내려갈 때마다, 한 권 한 권 완성시킬 때마다, 내 자아의 키가 조금씩 자라나는 게 느껴진다. 흡사 식물과 같다. 하루하루는 어떻게 키가 자라는지 모르지만 1년, 2년이 지나고 나면 내 자아의 키가 성큼 커져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이 또한 나이 먹는 즐거움 중에 하나이다.


누군가가 특별히 의식하지 않더라도 잔잔한 지성의 향이 풍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 흡사 커피 향 같은 지성의 향이 공간을 잔잔하게 가득 메우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많은 귀를 열어두고 성숙된 입을 내놓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에도 리듬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