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듬 Dec 04. 2022

혹시, 엄마

모두에게 있지만 모두가 겪지는 않아요

반항과 분노와 원망을 꽝꽝 뭉치면,

네가 된다.


코로나 3년 거주지에 묶이면서

비틀린 사춘기 아이들이 많다.

거기에 지적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면,

그 불확실하고 처치곤란한 갑작스러운 성향이란

참으로 버거운 지경에 도달하고 만다.


학교 선생도 보육원 선생도

심지어 병원 의사선생마저도

절레절레 고개를 저어버리고마는

너를 내가 마주한다.


미국에 갈 거예요.

서울숲도 갈 거고요,

혼자서 어디든 마음대로 가고 싶어요.

내 안에 레오박사가 있어요...


너의 말을 기록하다가


혹시, 엄마 있어요?

혹시라는 단어에 내 목이 탁 걸린다.

보육원 아이들에게는 주로 엄마 부재가 당연하기에

네 질문은 당연하다만 나는 왜 그 단어가 이토록 아플까.


어, 있어 근데 선생님 엄마는 할머니야.


아, 그럼 뭐... 그래도 있기는 있네요.


할머니는 엄마 노릇을 못하는 듯이 이 정도 답변이 너를 위로할까 싶어서 얼른 엄마를 격하시킨다.

영문은 모르지만 절대로 엄마를 다시 만날 수 없다는 너에게 나는 고작 손을 잡고 핸드크림을 발라준다.

말랑한 귤을 건네고, 예쁜 볼펜을 선물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차선책들을 건넨다.


혹시, 엄마가 없는 너에게 웃는다.

줄 수 있는 게 없다는 게 오히려 맞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옷을 벗은 왕자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